42과에서 사용된 잘못된 예화에 대해 2022년 문의글을 올리려다가 다른 분께서 이미 한 번 문의한 글이 있고, 교육자원부에서도 장문의 답변을 남겨주셔서 넘어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답변에는 아래와 같이 잘못된 예화에 대해 꼼꼼히 점검하고 주의를 기울이겠다는 약속이 있었습니다.
"저희도 교단공과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교재의 오류를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의도치 않게 예화의 사실여부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고 놓치게 되어 매우 송구합니다.
추후 더 꼼꼼히 점검하여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답변글 링크 위쪽에 첨부)
하지만 그때의 예화와 토씨 하나 바뀌지 않고 42과에 잘못된 예화가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것에 당혹감과 의구심이 듭니다.
단원의 본문을 잘 풀어내기 위해 적절한 예화를 찾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공과 교재의 예화들을 통해 많은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사실확인이 되지 않고, 인터넷에 근거없이 떠도는 이야기를 무분별하게 사용한 예화 하나로 인해 다른 모든 예화나 공과 자체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후 더 꼼꼼히 점검하여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겠다는 약속을 기억해주시고, 이행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제한된 시간과 환경 속에서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공과 교재를 제작해주시는 사역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