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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안은 제 107회 총회에서 채택된 기본안입니다.
계속해서 창조적인 의견들을 제안해 주시면 수합하여 기본안에 추가 반영하겠습니다.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운동 10년 기본안(2012-2022)-98회 총회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운동 10년 기본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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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개요 1. 개 요 1) 하나님은 이집트의 종이 되었던 이스라엘을 해방시키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의 사랑을 통하여 죄와 죽음으로부터 구원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로 하여금 이집트 땅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나그네와 고아 와 과부’를 섬기라고 명령하셨다(신24:18-22). 예수 그리스도도 제자들로 하여금 모든 사람의 종이 될 것을 명령하셨다(막10:44-45). 이 시대에 이러한 명령에 순 종하는 길은 영생의 복을 받은 우리가 죄와 죽음의 고통 속에서 신음하는 피조세계 를 치유하고 회복케 하는 생명공동체로 초대하는 것이다. 2) 총회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종교개혁 500주년을 앞두고 전개하는 “치유와 화해 의 생명공동체운동”(이하 “치 ․ 화 ․ 생 10년”)은 치유하고 화해케 하시는 예수 그리 스도의 복음에 대한 이해와 생명이 위협받고 치유와 화해가 요청되는 현실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 운동이다. 한편으로는 세계교회협의회(WCC) 제10차 부산총회의 주제인 “생명의 하나님, 우리를 정의와 평화로 이끄소서”에 대한 응답이다. 이는 또 한 본 교단이 2002년부터 2012년까지 지역교회에 생명선교목회를 정착시키는 것 을 목표로 전개한 <생명살리기운동 10년>을 “생명공동체운동”의 차원에서 심화시킨 것이다. 생명선교목회는 생명세계의 창조적, 구속적, 섭리적 회복과 갱신을 가져오 는 치유와 화해의 목회이기 때문이다. 3) “생명”은 지구생명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이 문제가 되는 21세기의 화두이고, “생명살 림”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하나님의 교회와 21세기 인류의 보편적 과제이다. 세계교회협의회 제10차 부산 총회의 주제는 생명과 정의와 평화로 이는 2020년까 지 세계교회의 에큐메니칼운동의 주제이다.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구원하시고 섭리 하시는 생명세계(사랑)의 두 기둥은 “정의”(믿음)와 “평화”(소망)이다. 정의 없는 평 화는 거짓 평화이며, 평화를 지향하지 않는 정의는 보복적 악순환의 고리를 만들어 내므로 이를 통해서는 풍성한 생명세계를 약속할 수 없다. 4) 치유와 화해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선교의 영성이요, 본질적 목 표이며 동시에 전략이다. “치 ․ 화 ․ 생 10년”은 생명살림을 위해 영적, 사회적, 생태 적 차원에서 통전적으로 정의와 평화를 이루기 위한 교회의 생명선교목회사역이다. 하나님의 교회는 치유와 화해의 복음사역을 통해서 지금 여기에서 진행되는 하나님 의 구원과 해방의 사역에 참여한다. 이 같은 치유와 화해의 사역은 예수 그리스도 께서 보여 주신 “자기 비움”(Kenosis)의 영성과 “상호의존성”의 영성에 기초하여 경건과 절제의 삶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5) 치유와 화해의 복음사역은 “에큐메니칼하게 지속 가능한 지역교회 성장”을 가져온 다. 이러한 지역교회의 복음사역을 통해서 영적, 신체적, 사회 ․ 경제적, 교육적, 윤 리적, 문화적, 생태적 회복을 위한 복음의 씨앗이 싹을 틔우고 성장하게 된다. “에 큐메니칼하게 지속 가능한 지역교회 성장”은 지역교회가 서로 협력하여 증언과 봉 사와 일치의 사역에 참여하는 지역에큐메니즘의 연구와 개발과 실천을 통해서 이루 어질 수 있다. 6)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 공동체이므로, 교회의 선교와 목회는 하나님의 선교와 목회 이며, 동시에 하나님의 백성들의 선교와 목회이다. 그러므로 교회의 선교와 목회의 목표는 온 세상의 생명살림이다. 인간과 창조세계에 구원과 해방을 가져오는 생명 살림은 예수 그리스도의 치유와 화해의 복음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2. 시대의 징표와 상황 인식 1) 21세기에 인류는 지구생명공동체의 멸절의 위기, 곧 생명의 위기를 깊이 체감하고 있다. 1989년 베를린 장벽의 붕괴로 냉전의 시대를 끝내고 희망의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신자유주의 시장경제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세계화시대 가 가속화 되면서 생명위기의 시대를 맞이한 까닭이다. 전쟁과 폭력, 신자유주의 경 제세계화에 기인한 경제적 생태적 불의와 양극화의 위기, 기후변화와 생태계 파괴, 가난과 기아, 에너지 위기, 식량 위기와 물 부족 현상, 유전자 조작과 생명복제, 핵 무기와 테러, 종교 간의 갈등과 충돌, 세대 간 문화 간 단절, 지역사회공동체와 가 정공동체의 붕괴, 도덕적 가치관의 상실, 새로운 질병과 정신적 외상증후군의 확산,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보는 영적 혼돈 등은 21세기에 지구생명공동체가 공멸의 위 기에 직면해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2) 한국사회도 전 지구적 차원에서 진행되는 문명의 위기 앞에 함께 흔들리고 있다. 사 회의 양극화는 극심해지고, 생명경시로 인한 자살과 폭력은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 전통적인 마을공동체와 가정은 갈수록 해체되고 개인은 파편화되었으며, 무한 성장의 이름으로 무한 경쟁이 강요되고 있다. 분단 상황의 고착화가 심화되면서 사회 전반에 내재된 냉전의식은 사회통합을 어렵게 만들고 있고, 한반도 주변 열강들이 연출하는 지정학적 위기는 민족의 통일을 요원하게 만들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청년세 대는 88만원세대가 되었고, 농어촌 주민, 북한이탈주민, 이주노동자, 다문화가정, 장 애인 등을 비롯한 사회적 소수자의 삶은 심각한 어려움에 처해 있다. 3) 인류사회의 관계의 파탄과 창조세계의 파괴와 교회의 분열 속에서 우리는 ‘치유와 화해’를 요청하는 생명세계의 탄식을 듣는다. 이러한 생명위기의 시대를 맞아서 한 국교회는 치유와 화해의 복음사역을 통해 정의와 평화를 함께 세우면서 생명의 길 을 열어가야 할 사명을 새롭게 인식한다. 문명사적 대전환기를 맞이한 인류공동체 앞에 교회는 치유와 화해사역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공동체로 새롭게 갱신 되고 증거 되어야 한다. 이 같은 시대적 소명의 빛에서 본 교단은 생명의 영이신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생명을 창조하시고 구속하시고 섭리하시는 삼위일체 하나 님께 대한 믿음을 새롭게 고백한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치유되고 화해된 지구생 명공동체의 건설이 지속가능한 생명살림의 유일한 길임을 인식하고, 생명공동체운 동을 통하여 세상의 희망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선포하고자 한다. 우리가 생명공동 체운동을 통하여 시대의 고통과 절망의 소리에 응답할 때, 하나님께서 은총 가운데 치유와 화해의 사건을 이루실 것을 믿는다. 5) “생명공동체 운동”은 치유와 화해를 갈망하는 세상을 향해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 거하는 운동으로,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회개운동, 진리와 정의를 토대로 하나님의 은총으로 세상을 변혁시키는 사랑과 용서의 운동, 만물의 생명을 풍성하게 하는 생 명운동, 치유와 화해의 복음사역을 통해 정의와 평화가 입 맞추는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는 운동이다. 우리는 이 운동을 통하여 자연과 분리되고 하나님으로부터 소 외된 채 사회적으로 파탄의 지경에 이른 인류공동체가 영적·사회적·생태적으로 치 유되고 화해된 하나님의 백성공동체로 거듭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 서 이루어지기를 소원한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치유되고 화해된 생명공동체로서 의 교회가 상처입고 찢어진 “생명의 망”을 치유하고 화해케 하는 “생명망짜기”, 즉 생명선교목회의 역사를 새롭게 펼쳐 나갈 것이다. 6) “치 ․ 화 ․ 생 10년”은 “치유와 화해의 생명의 집”을 지어가는 공동체적 선교과정이다. 교회마다 지역의 상황에 맞게 서로의 역할을 달리하면서 “치유와 화해의 생명의 집”을 지역적으로 지구적으로 함께 지어나가는 선교운동이다. 그러한 교회의 다양 한 역할은 주춧돌로 지속 가능한 토대를 놓는 역할을 하는 교회, 기둥으로 기본 골 격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교회, 벽돌로 서로 연결되어 빈 공간을 충만하게 채우 는 역할을 하는 교회, 지붕의 기왓장으로 서로 연결되어 생명이 기거할 환경을 만 드는 역할을 하는 교회 등으로 비유할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치유되고 화 해된 지구생명공동체는 하나님의 창조와 구속과 섭리의 은총 가운데 있는 생명의 집(oikos), 즉 오이쿠메네(oikoumene)이다. 3. 비 전 치유하고 화해하는 하나님의 백성공동체(엡2:11-16)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생명의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능력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정의와 평화를 지향하며(사42:1-4), 날마다 새롭게 변화하는 생명공동체(고후 5:17-19)로서의 한국교회 4. 미 션 1) 지역교회들의 예배와 선교의 통전을 이루고 영적-수직적, 사회적-수평적, 생태적우주적 차원에서 균형이 잡힌 치유와 화해의 복음사역을 실천하도록 자기 비움과 상호의존성의 영성에 기초한 생명선교목회시스템을 개발하여 한국교회의 지속가능 한 성장을 도모한다. 2) 지역교회 성도들의 평생교육훈련과 지역사회를 섬기는 생명 디아코니아 사역의 증 진을 통해 공동의 증언과 실천, 일치와 갱신을 이루도록 지역에큐메니즘을 강화하 여 한국교회가 생명공동체로서의 사명을 감당한다. 3) 지역교회들이 지구생명공동체를 향한 하나님의 치유와 화해의 사역에 참여하여 선 한 이웃들과 더불어 영적, 사회적, 생태적으로 훼파된 생명망을 복원하는 ‘생명의 그물망 짜기’ 사역을 강화한다. 4) 총회와 노회의 각 위원회와 사업부서의 사업을 생명공동체운동의 관점에서 재구성 하여 지역교회의 치유와 화해의 복음사역 전개에 필요한 정책을 개발하고 공동 사 업을 전개한다. 5. 12가지 목표 1)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로서의 지역교회 사역 모범 사례의 발굴과 개발 2)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로서의 지역교회를 위한 예배 이해와 목회론 교회론 선교 론 기독교교육론의 연구 개발 3)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로서의 지역교회를 위한 설교 자료집, 절기예배 자료집, 성서연구교재, 기도묵상집의 발간과 보급 4)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로서의 지역교회를 위한 기독교교육 공과와 수련회 · 세 미나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5)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로서의 지역교회가 가난한 이, 장애인, 다문화가족을 비롯 한 사회적 소수자를 섬기는 모범 사례 발굴과 확산 6) 가정과 교회를 위한 치유와 화해의 목회 프로그램 개발 및 모범 사례 발굴 7) 녹색 신앙 운동과 교육을 통한 녹색교회운동 확대 8) 지역교회들이 연합하여 지역사회를 섬기는 모범 사례 - 지역학교 살리기, 지역경제 활성화하기, 지역문화 일으키기 등 - 발굴과 확산 9) 민족공동체의 치유와 화해를 위한 대북 인도적 지원과 북한 지역사회 개발 지원,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치유와 화해 사역의 모범 사례 발굴과 확산 10) 치유와 화해 사역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갈등해결을 위한 지도자 양성 11) 청년과 여성을 포함한 생명공동체 운동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 12)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 운동의 모범사례와 신학을 아시아와 세계교회와 나누고 세계선교 현장에 적용 6. 생명공동체로서의 지역교회 모델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치유되고 화해된 하나님의 백성공동체”로 한 지역사회에 부 름 받은 지역교회들이 일치를 이루어 공동의 증언과 봉사를 통해 “치유하고 화해하는 생명공동체”로서의 사명을 온전하게 감당할 때, 지역교회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이러한 변화와 발전은 생명의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능력 안에서 예수 그리스 도의 정의와 평화를 지향하는 생명선교목회를 통하여 이루어질 것이다.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로서의 지역교회는 다음과 같은 모델을 추구한다. 가.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치유되고 화해된 생명공동체로서 지금 여기에서 치유하고 화해하는 하나님의 생명선교목회 사역에 참여한다. 나. 교회의 일치는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진 은총의 선물로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 “값비싼” 친교를 통해 가시적 일치와 갱신을 추구해 나간다. 다. 하나님의 백성공동체로서 교회의 예배와 친교를 통한 일치는 선교와 봉사를 통 해 증언된다. 교회가 지닌 예배공동체로서의 본성과 선교공동체로서의 본성은 온전한 하나로 통전되어야 한다. 라. 지역교회의 치유와 화해의 생명선교목회는 치유와 화해를 기본 내용으로 하는 생명교육과 이에 대한 실천으로서의 생명디아코니아와 깊은 상관성 속에 진행 되어야 한다. 마. 지역교회의 치유와 화해의 생명선교목회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영적으로 사회 적으로 생태적으로 치유되고 화해된 지구생명공동체를 건설하기 위해 하나님의 생명 망을 복원하고 강화하기 위한 “생명망짜기”사역으로 전개된다. 7. 주요 단계별 핵심과제 제97회 총회(2012년)의 결의에 따라서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운동 10년”(“치 ․ 화 ․ 생 10년”)은 제107회 총회를 맞이하는 2022년 9월까지 10년간 전개된다. “치 ․ 화 ․ 생 10년”은 제97회기의 연구와 협의를 통하여 기본계획을 수립한 뒤 매 3년을 기본으 로 하는 3단계로 구분하여 전개한다. 각 단계별 핵심과제는 다음과 같다. 가. 기획준비단계 (1년간, 2012. 9 – 2013. 8, 총회 제97회기) 1) 총회 창립 100주년(2012), WCC 10차 총회(2013) 2) 총회 창립 100년과 생명살리기운동 10년에 대한 평가(2011-2012) 3) “치 ․ 화 ․ 생 10년” 특별위원회 구성 4) 치유와 화해의 복음사역에 대한 연구 5) “치 ․ 화 ․ 생 10년” 기본계획안 수립 6) 총회주제사업 전개 “작은 이들의 벗” 나. 제1단계 (3년, 2013. 9. – 2016. 8. 총회 제98-100회기) 1) WCC 10차 총회(2013), WEA 총회(2014), 교단 제100회 총회(2015) 2) 총회주제사업의 지속적 전개 “작은 이들의 벗”, “그리스도인, 사랑을 나누는 사람들” 등 3) “치 ․ 화 ․ 생 10년” 지원 센터 설립 운영 4)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 형성을 위한 신학 모색 5) 치유와 화해의 생명선교목회의 사례 발굴과 모델 제시 6) 한국사회와 민족공동체의 치유와 화해를 위한 평화선교 “민족의 치유와 화해, 평화통일을 위한 특별 3년” (2013-2015) 전개 (NCCK와 연대사업) 7) 동북아 에큐메니칼 포럼 설립 (NCCK와 연대사업) 8) 치유와 화해를 위한 아시아-태평양 에큐메니칼 교육원 설립 (NCCK와 연대사업) 다. 제2단계 (3년, 2016. 9. – 2019. 8. 총회 제101-103회기) 1) 종교개혁 500주년(2017) 2) 제1단계 사역에 대한 평가, 보완, 지속 3) 총회주제사업의 지속적 전개 4) 종교개혁발상지 순례와 (가칭) “오늘의 종교개혁” 세미나 4) 지역교회 간, 지역사회 간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 형성 5) 지구생명공동체를 위한 치유와 화해의 복음사역 6) 아시아-아프리카-라틴 아메리카 지역(Global South) 상호 간의 치유와 화해 의 복음사역 라. 제3단계 및 결산단계 (3년, 2019. 9. – 2022. 8. 총회 제104-106회기) 1) 총회 창립 110주년(2022) 2) 제1, 2단계 사역에 대한 평가, 보완, 지속 3) 총회주제사업의 지속적 전개 4) 권역별 “치 ․ 화 ․ 생 10년” 결산대회 5) 아시아-아프리카-라틴 아메리카(Global South) 교회들의 치유와 화해의 복음사 역을 위한 선교적 연대와 전 지구적 지역 상호 간 생명공동체 네트워크 강화 6) K-3As(Korea-Asia, Africa, Americas) 에큐메니칼 선교대회: “치유와 화 해를 위한 지구적 지역 상호 간 생명공동체 네트워크” 7) “치 ․ 화 ․ 생 10년” 평가 8) 다음 10년을 위한 대안적 선교과정 준비 8.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운동” 교단 운영 시스템 “치 ․ 화 ․ 생 10년”은 지역교회가 중심이 되어 지역사회 속에서 전개되는 운동이다. 이를 위해서 총회와 노회는 지원센터와 위원회를 통하여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한편, 총회의 (가칭) “한국기독교평생교육원”과 평신도연합회와 선교현장별협의회, 그리고 지 역별 생명공동체위원회가 각각 지원할 것이다. 이와 같은 생명공동체운동을 위한 교단 운영시스템을 도표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가. 총회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운동 10년” 특별위원회 1) 총회는 목사 부총회장이 당연직 위원장이 되는 “치 ․ 화 ․ 생 10년” 특별위원회 를 조직하여 생명공동체운동을 총괄한다. 2) 총회의 특별위원회는 교단의 생명공동체운동을 총괄하며 다음과 같은 기본사 업을 실시한다. 가) 생명공동체운동의 과제를 수행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나) 총회와 노회의 각 위원회와 부서의 사업을 생명공동체운동의 관점에서 재 구성한다. 다) 생명공동체운동을 위한 언론홍보와 SNS를 통한 대중홍보를 담당한다. 라) 총회 홈페이지에 관련 항목을 개설하고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한다. 마) 총회 차원에서 지역을 포괄하여 구성된 “치 ․ 화 ․ 생 10년 지원센터”의 운 영을 감독한다. 바) 포럼 “공감 21 - 복음과 생명”을 운영한다. 사) 각 노회의 “치 ․ 화 ․ 생 10년” 위원회, 평신도연합회 및 선교현장별협의회, 지역별생명공동체위원회와 협조한다. 3) 총회의 특별위원회 산하에 “치 ․ 화 ․ 생” 신학연구분과, 생명목회실천분과, 생명 선교훈련분과 등의 3개 분과위원회를 두고 분과위원장을 위원회 전문위원으로 위촉한다. 가) “총회연구단체협의회”를 재건하여 대표를 “치 ․ 화 ․ 생” 신학연구분과의 위 원으로 위촉한다. 나) 생명목회실천분과는 노회 생명공동체운동위원회 대표와 농목협 등의 총회 산하 선교현장별 전문단체(직능별) 대표를 포함하여 위원으로 위촉한다. 다) 생명선교훈련분과의 위원은 총회사업부서와 총회훈련원 관계자와 7개 신 학대학교의 담당 교수를 위촉한다. 라) 총회 각 부서의 총무 ․ 국 ․ 실장이 3개 분과에 전문위원이 된다. 나. 각 노회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운동 10년” 위원회 1) 각 노회는 “생명살리기운동10년위원회”를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운동 10 년 위원회”로 전환하여 총회의 특별위원회와 협력한다. 2) 전국의 권역별로 “치 ․ 화 ․ 생 10년” 위원회와 지원센터를 조직하여 해 지역의 노회 간에 상호 협력한다. 다. 총회 “치 ․ 화 ․ 생 10년” 지원센터 1) 역할: 총회 특별위원회의 지휘 아래 “치 ․ 화 ․ 생 10년”의 중추를 이루며 현장 지원 실무를 담당하며, 계획의 시행을 추진하고, 지속적으로 계획을 평 가 수정 보완하고, 총회 각 부서와 노회를 비롯하여 지역교회에 이르기 까지 각 단위의 생명공동체운동을 지원한다. 2) 조직: 지원센터는 센터장, 코오디네이터, 팀장, 실무직원으로 구성한다. 가) 센터장은 총회 사무총장이 당연직으로 겸한다. 나) 코오디네이터는 총회 기획국장이 당연직으로 겸한다. 다) 지원센터 아래에 연구팀과 행정팀을 두고 각각 팀장과 실무직원을 임명한다. 라) 필요에 따라 현장을 포괄하는 TFT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3) 과제 가) 계획의 시행을 확인하고 평가하고 수정 보완하며 정책을 연구 개발하는 일 다) 총회 부서 사업을 “치 ․ 화 ․ 생 10년”의 관점에서 현장과 함께 재구성하도 록 지원하는 일 라) 총회 부서와 노회, 신학교, 지역, 산하 단체의 실무자를 뒷받침하는 일 마) 지역생명공동체운동위원회를 조직하고 네트워크화 하는 일 바) 지역교회를 위한 컨설팅과 인큐베이팅을 지원하는 일 사) 시범노회와 시범교회를 선정하고 모니터링하는 일 아) 포럼 “공감 21 - 복음과 생명”에 참여하고 운영하는 일 자) 모델 사업별 컨설팅 매뉴얼을 작성하는 일 4) 지원센터 운영을 위한 지침 가) 예산의 뒷받침이 필요하다. 가) 팀장과 실무직원의 인력이 필요하다. 나) 자원봉사자나 공익근무요원 등의 인력을 활용할 수 있다. 다) 새로운 인력을 충원하기보다 기존의 인력을 효율적으로 재배치하여 활용 한다. 라. (가칭) 한국기독교평생교육원 1) 총회훈련원을 (가칭) 한국기독교평생교육원으로 개편하여 생명공동체운동을 지 원케 한다. 2) (가칭) 한국기독교평생교육원의 운영은 총회 산하 권역별 신학대학교의 인력과 시설을 십분 활용하고 협력하여 진행한다. 3) 각 노회의 훈련원을 노회기독교평생교육원으로 개편하고 운영에 필요한 교안 과 강사훈련을 실시한다. 4) 현장과 결합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활용한다. 마. 평신도연합회 및 선교현장별협의회 1) 총회 산하의 평신도 단체가 “치․ 화․ 생 10년”의 중추역할을 감당하도록 협력한다. 2) 총회 산하 선교현장별 협의회들과 협력하여 현장성 있는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치 ․ 화 ․ 생 10년”운동의 구체적인 확산을 지원한다. 바. 권역별 “치 ․ 화 ․ 생 10년” 위원회와 지원센터 1) 전국의 권역별로 노회 대표와 각 노회 “치 ․ 화 ․ 생 10년” 위원회 대표로 지역 별생명공동체위원회를 조직한다. 2) 지역 “치 ․ 화 ․ 생 10년“ 위원회는 총회와 각 노회와 협력하여 지원센터를 구성 하고 “치 ․ 화 ․ 생 10년”운동을 전개한다. 3) 지역 “치 ․ 화 ․ 생 10년” 위원회는 매년 각 노회로부터 추천을 받거나 할당하여 생명공동체운동의 현장을 발굴하고, 모범이 되는 지역교회를 주춧돌교회, 기둥 교회, 지붕교회와 벽돌교회로 선정하고, 모범이 되는 목회자와 평신도를 치유 와 화해의 대사로 임명한다. (1) 통전적 영성 훈련: 예배와 선교의 통전을 통한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스타일 변화 (2) 성서정과 사용: 교회력에 기초한 설교와 교회교육, 교회생활을 지향 (3) 공동체적 회개갱신운동: 치유되고 화해된 하나님의 백성공동체 회복 가) 갈등해소 훈련 프로그램 도입 나) 비움훈련 활용 - 총회 훈련원 개발 영성훈련 참조 다) 물질, 돈, 권위, 파워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시 – 군림하는 모델이 아니라 섬기는 모델로 변화 사. 포럼 “공감 21 - 복음과 생명” 1) 포럼 “공감 21 - 복음과 생명”은 목회자, 신학자, 일반학 전문가, 실무자 간의 대화를 통해서 생명공동체운동의 과제 모색과 대안 제시를 목표로 한다. 2) 포럼의 주제는 생명공동체운동과 관계된 것을 실천적인 측면에서 다루되 필요에 따라 정기적 비정기적 모임을 갖고 주제에 대한 의식과 공감대를 확산시킨다. 3) 포럼의 운영과 소집을 위하여 주제에 따라 좌장과 서기를 두되, 실무는 지원 센터가 담당한다. 9.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운동 10년” 프로그램의 실례 가. 영적 수직적 차원 - 하나님과의 관계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운동”은 지역교회가 중심이 되어 추진하되 지역사회나 노 회 단위로 각 교회가 상호 협력하여 사업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 ․ 화 ․ 생 10 년”은 하나님의 치유와 화해의 사역이 지닌 세 가지 차원, 즉 영적-수직적, 사회적-수 평적, 생태적-우주적 차원을 상황에 맞게 총합적으로 실천하는 통전적 생명선교목회운 동이다. 어떤 차원을 출발점으로 선택하여 시작하여도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다른 차원들을 필요로 하는, 총체적인 치유와 화해를 요청하는 삶의 현실에 직면하게 된다. 첫 번째는 하나님을 향한 영적이며 수직적 차원으로 다음의 프로그램들을 각 지역교 회와 노회의 형편에 맞추어 취사선택하여 시행하여 치유와 화해의 복음신앙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1) 치유와 화해의 생명목회운동 (1) 통전적 영성 훈련: 예배와 선교의 통전을 통한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스타일 변화 (2) 성서정과 사용: 교회력에 기초한 설교와 교회교육, 교회생활을 지향 (3) 공동체적 회개갱신운동: 치유되고 화해된 하나님의 백성공동체 회복 가) 갈등해소 훈련 프로그램 도입 나) 비움훈련 활용 - 총회 훈련원 개발 영성훈련 참조 다) 물질, 돈, 권위, 파워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시 – 군림하는 모델이 아니라 섬기는 모델로 변화 2) 지속 가능한 지역교회 성장: 지속 가능한 지역교회 성장을 위해서 치유와 화 해의 복음사역을 중심으로 하는 생명선교 목회운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형편에 맞게 취사선택하여 생명운동을 전개한다.
(1)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운동 10년”을 위한 복음전도 교재와 전략 개발 3) 교회 양극화 해소
(1) 자립대상교회 목회자 생활비 지원을 위한 “오병이어”운동: 교단 소속 목회자들이 매
월 수익의 100분의 1을 자발적으로 나누는 운동 4) 다음세대를 위한 교회
(1) 가정신앙공동체의 회복 나. 사회적 수평적 차원 - 인간사회와의 관계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운동 10년”의 두 번째는 인간 사회와의 관계를 다루는 사 회적이며 수평적인 차원이다. 이러한 차원은 사회윤리와 연관된 것으로 지역교회가 중 심이 되어 추진하되 지역사회나 노회 단위로 상호 협력하여 진행함으로써 지역 에큐메 니즘의 활성화를 이룰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교회와 성도를 뿌리와 열매로 인식 하고 교회 일치를 위한 에큐메니칼 환경을 개발하여야 한다. 다음의 프로그램들을 각 지역교회의 형편에 맞추어 취사선택하여 시행하므로 치유와 화해의 복음신앙을 정립하 고 사회윤리를 고양시킬 수 있다. 1) <생명 정의 평화>의 기독교 윤리 고양
(1) 기독교 사회윤리 교육 2) 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한 생명 디아코니아 운동
(1) 작은 이들의 벗 운동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돌봄 사역 3) 양성평등증진과 여성사역개발 운동
(1) 교회와 사회 내 양성평등의식 및 의사결정구조 증진 4) 치유와 화해를 위한 기독교 평화교육 운동
(1) 지역교회의 교회학교를 포함한 기독교 교육기관에서 치유와 화해의 평화교육을 실시 5) 민족공동체의 치유와 화해: <민족공동체의 치유와 화해, 평화통일을 위한 3년(2013-2015)>
(1) 매년 6.25에서 7.27을 거쳐 8.15까지 기간을 민족의 평화통일을 위한 특별기도주
간으로 실시 6) 지구적 차원의 지역 간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운동: 세계선교
(1) 한국교회의 해외선교에 대해서 성찰하여 대안을 모색 다. 생태적 우주적 차원 - 자연과의 관계 “치 ․ 화 ․ 생 10년”은 지역교회가 중심이 되어 상호 협력하여 추진하되 지구적인 차원 의 과제를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생명공동체운동의 세 번 째 차원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자연과의 관계를 다루는 생태적이며 우주적인 차원이 다. 다음의 프로그램들을 각 지역교회의 형편에 맞추어 취사선택하여 시행하여 치유되 고 화해된 창조세계 보전운동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1) 생명과 복음 중심의 세계관 제시
(1) 생태적 창조신앙으로 의식화된 그리스도인 2) 녹색교회 생활 운동의 실례
(1) 녹색 사무실 운동 10.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운동 10년” 기본계획 작성 경과 가. 총회의 결의와 특별위원회 조직
1) 2012. 9. 17~20에 개최된 제97회 총회에서 “생명살리기운동10년”(2002-
2012) 이후의 새로운 선교운동으로 “치유와 화해의 생명공동체운동 10년”
(2012-2022)을 전개하기로 함. 나. 기본계획 작성 경과
1) 총무 ․ 국 ․ 실장이 4차례의 위크숍과 5차례의 소그룹 논의를 통하여 기본안을
작성하다. 다. 민족의 치유와 화해, 평화통일을 위한 3년 과정 시행
1) 2013. 1. 22(화): 제97-5차 총회 임원회에서 사무총장 이홍정 목사의 청원으
로 교단 산하 교회가 기도하며 분단의 상처를 치유하고 민족의 화해와 통일을
위해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민족의 치유와 화해, 평화통일을 위한 3년 과
정(2013-2015)’을 시행토록 결의함. 11. 용어 해설 치유, 화해, 생명공동체, 생명망 짜기, 생명살림, 생명선교, 생명목회, 자기 비움 등 의 용어에 대한 정의와 해설이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