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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사이비총회주요결의] 주종철씨에 대한 연구 보고서

관리자 2012-09-28 (금) 17:24 12년전 5606  

주종철씨에 대한 연구 보고서

I. 연구 경위

주종철씨가 교계에 물의를 일으키고 있어 이단성을 밝혀 달라는 경안노회(노회장 이상훈 목사, 경안노 제2011-128호, 2011.11.18.)의 청원에 따라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제96-4차회의, 2011.12.15.)에서 연구하기로 결의하여 연구하게 되었다.

II. 연구 보고

1. 주종철씨의 배경

주종철씨는 광주주안교회와 서울주안교회 담임목사로 그리고 자신이 운영하는 새생명영성훈련원 대표로 알려져 있다. 주종철씨는 한 교계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은 광주의 순복음교회에서 신앙생활하다가 순복음신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목사 안수는 예장개혁 홍은동 측에서 받았다고 밝힌다. 그는 자신의 저서를 대량으로 전국교회에 무료로 배포하고 또 대중 집회와 영성훈련세미나를 통해 자신의 사상을 설파하고 있다. 그는 예장 고신 제56회(2006년) 총회에서 이미 ‘이단성’이 있는 것으로 규정되었다.

2. 주종철씨의 계시관/성경관의 문제

주종철씨는 하나님이 자신에게 “새 복음을 주셨다”고 주장하며 “기존 교회의 복음 말고 새 복음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는 기성교회를 비판하며 기성교회가 가르치는 것과 다른 자신의 주장에 대해 초월적 권위를 부여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그러면서도 그는 계속 성경을 사용하고 인용하지만 자기 식대로 해석한다.

3. 주종철씨의 그리스도론의 문제

주종철씨는 예수 그리스도의 선재성을 부인하고 예수님을 피조물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이미 교회에서 이단으로 정죄되고 축출된 아리우스주의의 반복이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예수는 사람인 마리아를 통해서 낳았기 때문에 피조된 사람입니다...예수라는 육체, 곧 피가 흐르고 십자가에서 죽을 수 있는 육체는 피조된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사람이라고 하는 것이고, 피조물이라고 하는 것입니다”(주종철, 『주 예수님을 바로 아는 강해』, 194 ).

또한 주종철씨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완전한 구원을 부정한다. 주종철씨는 이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초림하신 예수님은 한 사람도 구원하지 못하시고 죄만 담당하시고 죽으셨다가 부활하셨습니다” (주종철, 『당신이 주 예수가 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아들이 아닙니다』, 29).

“ 오늘날 기독교계의 교리를 보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믿고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보혈을 믿으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줄 오해하고 있다. 성경은 하나님의 아들이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믿는 사람 속에 들어오셔야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고 말씀한다.”(주종철, 『예수 그리스도의 비밀』 , 95.)
3. 주종철씨의 삼위일체론의 문제

주종철씨는 정통적인 삼위일체 교리와 심각하게 상반된 주장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그는 정통적인 삼위일체를 폄훼하고 부정한다.

예수 그리스도 몸 안에 아버지가 계시고 성령이 계신다. 그래서 삼위일체란 예수님의 몸 하나에 아버지의 인격, 아들의 인격, 성령의 인격으로 계시는 분으로 믿어야 정확한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게 되는 것이다. 오늘날 많은 기독교인들은 두 분 하나님이나 세 분 하나님들을 믿는다. 두 분 하나님들이나 세 분 하나님들을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믿는 자 속에 오실 수가 없다. 그래서 이 신자는 종교적으로 예수님을 믿는다.”(주종철, 『예수그리스도의 비밀』, 3~4.)

“예수 그리스도는 아들이요, 아버지요, 성령이신 분이 예수 그리스도다. 삼위일체 하나님이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용납되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어야 된다. 예수 그리스도 몸 안에 아버지가 계시고 성령이 계신다. 그래서 삼위일체란 예수님의 몸 하나에 아버지의 인격, 아들의 인격, 성령의 인격으로 계시는 분으로 믿어야 정확한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게 되는 것이다....” (주종철, 『예수그리스도의 비밀』 3~4.)

같은 맥락에서 그는 성령의 인격성을 부정한다.

“아버지와 아들은 모양이 있으나 성령 하나님은 모양이 없습니다. 그래서 독자적인 인격이 없습니다. …
그러나 성경 어디를 보아도 성령 하나님께서 사람의 모양을 하고 계셨다는 말씀은 없습니다. 왜 성령 하나님은 모양이 없습니까? 그것은 한 분 하나님의 활동이시기 때문입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활동하시는 영이기 때문에 인격은 하나님의 인격이지만 아버지와 아들과 같이 구별되는 인격은 아닙니다.”(주종철. 『죄에서 100% 해방되고 죄를 100% 다스릴 수 있는 길』 , 303~304.)

4. 주종철씨의 교회론의 문제

주종철씨는 자신의 주장을 펼치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성교회를 비판한다. 그리고 자신의 교회는 기성교회와는 달리 죄를 다스리는 교회라고 주장한다.

이전 교회가 끝나고 새 교회가 시작됨으로 천지를 창조하신 목적이 이루어집니다. 새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믿는 자 안에 사시는 교회이기 때문에 죄를 100% 다스리는 교회입니다. (주종철, 『죄에서 100% 해방되고 죄를 100% 다스릴 수 있는 길』 , 719.)

5. 주종철씨의 종말론의 문제

주종철씨는 종말론에 대해서도 그릇된 견해를 가르치고 있다. 그는 심판하고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해 오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많은 기독교인들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과정을 많이 오해합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들을 얻는 과정이 초림, 재림, 강림으로 되어있습니다. …초림하신 예수님만 믿으면 죄 사함은 받아도 구원은 받지 못합니다. 두 번째는 구원을 이루기 위해서 재림하십니다. …세 번째는 공중으로 강림하셨습니다. 강림하신 그리스도는 온전히 거룩하게 된 자들에게만 오십니다. 두 번째 오신 그리스도는 죄와 상관없이 초림하신 예수님이 하신 일을 믿는 자들에게 구원을 이루시기 위해 두 번째 오십니다. 그러나 강림하신 예수님은 영과 혼과 몸이 흠 없이 된 자들에게만 오십니다. …구원받을 때 오시는 그리스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이 들어오시고 강림하실 때 만나는 그리스도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강림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나의 몸 밖에서 만나는 것이고 구원받은 그리스도는 영으로 성도의 안으로 오시는 것입니다.”(주종철, 『죄에서 100% 해방되고 죄를 100% 다스릴 수 있는 길』, 735~736.)

III. 연구 결론

이상에서 보듯이 주종철씨는 자신만이 갖는 독특한 성경관을 갖고 기성교회를 비판하고 차별화한다. 또한 그의 저서와 강연에 나타난 그리스도론, 신론, 삼위일체론, 성령론, 종말론 등은 교회가 용납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 있다. 비록 그는 자신을 신격화하지는 않으나 자신의 주장에 초월적 권위를 부여하려는 시도도 하고 있다. 이렇게 그의 신학사상은 정통적인 신학사상에서 벗어난 이단성이 대단히 농후한 사상이다. 또는 그는 지속적으로 저술과 강연 그리고 영성훈련 등을 통해 자신의 견해를 설파하고 있으므로 총회소속 목회자나 성도들은 그의 집회에 참석하거나, 저서를 탐독하고, 강연 동영상을 시청하는 등 일체의 교류행동을 엄격히 금해야 한다.


IV. 참고 문헌

주종철, 『예수그리스도의 비밀』, 광주: 에벤에셀, 2003.
주종철, 『죄에서 100% 해방되고 죄를 100% 다스릴 수 있는 길』, 광주: 에벤에셀, 2005.
주종철,『주 예수님을 바로 아는 강해』, 광주: 에벤에셀, 2009.
주종철, 『당신이 주예수가 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아들이 아닙니다』, 광주: 에벤에셀, 2010.
주종철, 강의 동영상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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