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지원 플랫폼 커뮤니티 기타사역 자료

기타사역 자료 코로나 19 상황 속 각 교회에서 기획·진행한 사역소개 게시판

Notice

1.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도록 게시물 업로드 시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본 게시판은 질문이나, 개인의견 등과 같은 게시물은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3. 상업성 홍보 게시물은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기타사역 자료] [넘버즈-98] 우울증, 20대를 괴롭히는 젊은이의 병!

국내선교부 2021-07-05 (월) 09:54 3년전 1933  

 

 

 

1. 이번 주 주제 : [한국인의 우울증]
제목 : 우울증, 20대를 괴롭히는 젊은이의 병!
 
기분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가 100만 명을 넘겼다는 최근 기사는 매우 충격적이다. 기분장애의 대표적 증상은 우울증으로 대변된다. 전문가들은 우울증을 한 개인의 감정적 저하 증세가 아닌 질병으로 간주한다. 우울증은 삶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잃어버리는 질병의 한 형태인데 자살이나 죽음으로 빠져들게 하고 식욕 저하, 불면 등의 증세로 일상을 깨뜨린다. 게다가 형태가 감정과 연관이 깊어 쉽게 타인에게 전파되는 특성까지 보인다. 마치 자살이 그런 것처럼 말이다.

우울증에 대한 자료를 살펴보면서 눈에 띄는 점은 2030세대, 특히 ‘20대’였다. 굳이 20대를 보려고 하지 않아도 그들의 우울증 중증 환자 비율이 폭증하고 있다는 점이 확연했다. 코로나 19가 그 증가세에 한 몫을 하고 있는 형국이다. 감정의 문제가 아니라면 반드시 그 원인이 있지 않을까 다양한 자료를 살펴보다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판단했다. 청년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구직인데, 구직 기간이 1년 이상 지난 청년의 경우 그들의 우울 증세가 전문가 상담을 요하는 중증 상태인 것을 발견했다. 이는 우리 시대의 청년들에게 인간의 가장 기본적 욕구인 자아실현에 대한 상실, 먹고 사는 기초적 삶의 근간의 약화가 그 기저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번 목회데이터연구소 [넘버즈] 98호는 우울증의 통계 수치와 그 수치에서 드러나고 있는 청년들의 우울 증세 증가 현상, 그리고 이로 인한 청년들의 자살 시도자 급증 현상 등 우리 사회와 한국 교회가 돌아봐야 할 아픈 지점을 다루어 보았다.

2. 최근 언론 보도 통계
1) [1인 가구 특성] 
- 1인 가구의 46%, 60대 이상 고령층이 차지!  
2) [돈으로 인한 스트레스 정도] 
- 한국의 근로자, 돈에 대해 행복보다는 걱정과 근심이 더 높아!

counted 2023-07-01 (토) 19:19 1년전
주소 답글
vbnm 2024-05-10 (금) 16:14 6개월전
https://rankingup.net 플레이스상위노출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제 109회기 총회주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