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지원 플랫폼 커뮤니티 통합게시판

통합게시판

Notice

1.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도록 게시물 업로드 시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본 게시판은 질문이나, 개인의견 등과 같은 게시물은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3. 상업성 홍보 게시물은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기타사역 자료] [넘버즈-92] 한국교회, 코로나19관련 이기적이다 라는 프레임에 갇혀 있어

국내선교부 2021-04-28 (수) 15:26 3년전 2393  


주요 주제: [코로나19 관련 개신교 인식 비교(개신교인, 목회자, 비개신교인, 기자)]
제목 : 한국 교회, 코로나19 관련 ‘이기적이다’라는 프레임에 갇혀 있어!

코로나19 발생 후 지난 1년간 기독교 통계를 다루면서 가장 안타까웠던 일은 실제 방역 지침 을 잘 지키는 대다수의 교회는 외면당한 채, 방역지침을 어기고 강성적 모습을 보이는 일부 교회만 언론의 공격 대상이 되어 자극적으로 노출되고, 이런 영향으로 국민들이 교회발 확신자 수 비율을 실제보다 과도하게 높게 인식하고 있는 등 한국 교회 신뢰도가 하락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듯 어려운 환경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한국사회의 책임적인 사회적 주체로서 갈등 지수가 높은 이 나라에서 사회 갈등을 극복하고 더욱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과제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 코로나19 상황에서 최근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코로나19와 한국 교회에 대한 연구’ 결과를 진행하여 발표하였는데요, 이 연구는 목회자. 개신교인, 비개신교인, 언론, 시민단체 등 한국 교회를 둘러싼 주요 집단들이 한국 교회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 인식 차이의 간극이 얼마나 되는지부터 찾는 작업이었습니다. 이 일을 처음부터 함께 한 자로서 한가지 발견한 사실은 일반인들의 코로나19 관련 교회에 대한 인식은 언론으로부터 절대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고, 한국 교회가 코로나19 관련 국민과 언론의 ‘이기적이다’라는 프레임에 갇혀 있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주간리포트 [넘버즈] 제92호에서는, 이번 연구 결과를 요약해서 정리하였습니다. 이 자료를 통해 한국 교회가 우리 사회에서 더욱 책임적 교회가 되는 데 돕는 자료로, 또 일반인들에게 교회의 속마음을 읽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2. 최근 언론보도 통계:
1) [지구 온난화에 따른 우리나라 기후 변화 현상]
- 우리나라 연평균 기온 지난 30년 간 0.9도 올라!
기상청이 발표한 신기후평년값에 따른 연평균 기온, 최저기온, 최고기온 등을 분석했습니다.

2)[2021년 세계 인구 현황 보고서]
- 한국 합계출산율 1.1명으로 2년 연속 세계 198개국 중 꼴찌!
유엔인구기금이 최근 '2021년 세계인구현황보고서' 내용을 분석했습니다.



gardens 2024-06-01 (토) 01:59 5개월전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제 109회기 총회주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