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에큐메니칼 소식

에큐메니칼 소식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의 에큐메니칼 소식 입니다.

[CWM] 에큐메니칼 최근 소식3

사무총장실 2022-07-14 (목) 16:28 1년전 1623  

 2022 CWM 연례회의(613()-15(), 런던) 개최

 

(원문:
https://www.cwmission.org/cwm-amm-transformative-discipleship/)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하여 화상으로만 진행되어져 온 CWM연례회의가 2년여만에 613일부터 15일까지 대면으로 런던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 자리는 세계의 CWM 이사, 교회 대표, 초청자, 선교사들로 하여금 상처 받은 세상 속에서 변혁적 제자 의식 부름에 초대받는 현장이었습니다. 이 하이브리드 모임에서는 모인 대표들의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볼 수 있었습니다.

 

AMM의 첫날(613)에는 사무총장Rev. Dr Fidon Mwombeki를 포함하여, 이사회가 의장, 재무장관으로부터 기조연설을 포함한 여러 보고서를 받았습니다. AMM 대표단은 CWM 의장, 재무 및 총무로부터 이사들의 보고서를 받은 후 온/오프라인으로 집중적인 토론의 장에 참여했습니다.

 

Neshangwe목사에 의하면 CWM 의장 Lydia Neshangwe 목사는 다양한 관점에서 특히 종교 활동이 "비필수적 봉사"로 간주되었기 때문에 MSP(선교 지원 프로그램)가 취소, 리디렉션 또는 연기되는 등 가진 자와 못 가진 자 사이의 격차가 확대되고 교회의 삶과 일에 영향을 미치는 팬데믹의 혼란에 대해 언급하였다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CWM은 헌신적인 이사진, 창의적인 경영진과 직원들, 그리고 회복력 있는 교회들을 통하여 새로운 비전과 희망을 가지고 계속 운영되어왔음을 고백했다고 전하였습니다.

 

금주섭 목사는 보고서에서 새로운 프로그램 구조를 통한 교회와의 비전, 디지털 네트워킹을 통하여 감당해야하는 사명 등 더욱 발전되어져 가는 AMM의 새로운 주제 방향에 대해 나누었습니다. 금 박사는 이번 모임에서 이미 구현된 AMM의 새로운 주제적 초점을 강조했는데, 이는 각 지역 특유의 문화적 맥락에 대한 성도들의 보다 심오한 선교적 성찰과 대화를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각 보고서에 대하여, 잠비아 연합교회(United Church of Zambia) BishopSydney Sichilima목사는 "의장, 기조연설, 총무 보고서, 오후 세션에서 나누어진 모든 발표는 마음에 자극을 주고 있다"고 말했고, 남부 아프리카 연합교회(United Congregational Church of Southern Africa (UCCSA)Kudzani Ndebele 목사는 CWM 총무에게 "우리가 교회로서 위치한 상황에 대응하여 선교 패러다임을 재고하라"고 도전한 것에 대하여 "강력하고 포괄적인 메시지"라고 표현하며 감사의 인사를 전하였습니다. 

 

이 모든 시간을 통하여, 모인 각 구성원들은 변혁적 제자가 에큐메니칼 참여에서 작동되는 것, 새로운 정상에서 청년과 디아스포라 커뮤니티에 대한 새로운 기회, 탈식민지화 같은 광범위한 문제에 대해 온/오프라인으로 열린 토론의 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이 시간을 통하여 우리는 우리의 신학적 접근방식, 정보격차 등을 다시 한 번 되돌아 볼 수 있었습니다.

 

 

 

 

 

(원문:
https://www.cwmission.org/cwm-annual-members-meeting-amm-makes-urgent-call-for-liberation-and-transformation-through-the-onesimus-project/)

 

CWMAMMONESIMUS 프로젝트를 통해 해방과 변혁을 긴급히 촉구합니다.

614CWM AMM의 둘째 날은 개혁교회(United Reformed Church,URC)의 사역자이자 전 CWM 신탁 관리자인 Dr. Fin Lewis SmithDr Frin Lewis Smith목사가 이끈 아침 예배와 성경공부로 시작되었습니다.

 

대표단은 TOP중심그룹의 회장인 Roderick Hewitt박사가 발표한 CWMThe Onesimus Project(TOP)에 대한 포괄적인 보고서를 받았습니다. Roderick Hewitt박사는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프로젝트의 새로운 방향을 자세히 강조했습니다.

 

첫째, CWM의 전신인 런던선교협회(LMS)가 진행해온 노예제도의 유산을 다루는 것입니다.

둘째, CWM은 고대의 노예제도가 인신매매, 아동 노동, 강제 노동, 가사 노동, 이주 노동자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현대적 노예로 변모했다는 사실을 확인함에 따라 노예제도의 동시대적 현상에 대처하기 위한 세계적인 노력에 동참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셋째, CWM은 반인종 기독교 교육을 발전시키고 신학 교육을 탈식민화함으로써 어린이, 청소년, 성도 및 개인을 교육하고자 합니다.

넷째, 변혁적 에큐메니칼리즘은 이 문제에 대하여 파트너들과의 협력과 참여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육성하고, 현대 노예제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에큐메니칼, 선교, 그리고 사람들의 활동 사이에서 행동을 촉진합니다.

 

CWM 회원 교회 대표단은 이러한 주요 작업 지역을 기반으로 2022823일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ONESIMUS 프로젝트가 시작될 것이라고 전달받았습니다. 이 발표가 끝난 후 회원들은 생산적인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오후에는 CWM 이사회와 교회 대표단이 CWM UK 사무소와 CWM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해 개조된 사무 공간을 방문하여 함께 기도하고 축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원문:

https://www.cwmission.org/cwm-concludes-annual-members-meeting-on-rising-to-life-transforming-discipleship-in-a-wounded-world/)

 

CWM상처 입은 세상에서 변화되어가는 제자도를 주제로 한 연례회의를 615()에 마무리 하였습니다.

세 번째이자 마지막 날 (615)은 개혁교회(United Reformed Church,URC)의 사역자이자 전 CWM 신탁 관리자인 Dr. Fin Lewis Smith목사가 인도한 아침 예배로 시작되었습니다. Fin Lewis Smith 목사는 파괴된 세상에서 억울하게 고통 받은 사람들을 위해 우리의 신학이 어떻게 항상 신빙성이 있고 하나님을 존경해야 하는지에 대해 나누었습니다. 그녀는 기독교인들 사이에서 영적 노동을 뿌리면 지상의 영적 보상과 축복을 받고, 지상의 고통은 지상의 벌이 된다는 잘못된 사고방식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그녀는 우리의 신학이 상처받는 사람들을 희생시킬 수 없다고 경고하면서, Rising To Life는 상처받은 세상에 사는 것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희생자들에 대한 연민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CWM의 연례 총회가 있었는데, 교회 대표단은 20211231일에 끝나는 회계 연도의 이사진 성명, 감사 보고서 등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다음 해 회계 연도의 감사인 재신임을 승인했습니다.

 

이어서는 AMM이 열리고 있는 CWM 유럽 지역의 삶과 업무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었고, 회원들은 지난 이틀 동안 주요 발견과 논의의 쟁점에 대한 건설적이고 최종적인 전체 회의에 참여했으며, CWM의 선교 우선 순위와 향후 AMM에 대한 방향에 대해 더 많은 논의를 했습니다.

 

아울러 회원교회 대표단은 32개 회원교회의 파트너십을 위해 AMM을 역동적이고 영적이며 선교적인 공간, 공동체로 발전시키자는 CWM 총무 금주섭 목사의 AMM 제안서를 접수했습니다. AMM은 이제 4일 동안 진행되며, 각각의 문화적 맥락과 현대적 도전에 대한 회원 교회 대표들 간의 보다 깊은 선교적 성찰과 대화를 용이하게 하고자 할 것입니다. 이후, CWMNakonde에 있는 Mwenzo 여학교에서 30년 이상 교장으로 근무한 잠비아 연합교회(URC)의 전 PIM(Partner-in-Mission)Alison Gibbs 여사에게 작별을 고했습니다.

 

이후, AMMRev. Dr. Keum, Rev. Dr Frin, and Rev. Michael Jagessar의 인도에 따른 폐회 예배와 성찬 이후 공식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CWM(Council for World Mission)의 새로운 경영진

 

 

 

(원문:
https://www.cwmission.org/council-for-world-mission-cwm-appoints-three-senior-leadership-positions/)

 

CWM은 세 명의 고위 경영진을 새로 맞이하였습니다. CWM2022611~12일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승인받은 후, Mr Sudipta Singh, 천영철 목사와 Rev. Daimon Mkandawire가 프로그램 담당, 커뮤니케이션 담당, 생태경제부 담당 사무차장, 국장으로 임명하였다고 밝혔습니다.

 

비영리 조직 관리 분야에서 폭넓은 경험을 쌓은 Sudipta Singh는 현재 WC(World Concern) 방글라데시의 Country Director로 재직 중이며, WC 글로벌 전략에 따라 전략적 계획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운영 관리를 제공하고, 프로그램 설계, 제안 개발 및 프로그램 제공을 감독해왔습니다. 2012년부터 2020년까지는 CWM 선교국장으로서 연구 및 역량 개발로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전략을 구현했으며, 모든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개발, 구현 및 평가를 주도했습니다. SudiptaDGSP로서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면서 CWMCWM의 회원 교회, 에큐메니컬 파트너 및 기타 조직과 통합하고 CWM의 프로그램 의제에 대한 리더십, 지침 및 자원을 제공하는 데 있어 CWM의 참여에 필요한 선교적 의제의 틀을 조정해 갈 것입니다.

 

천영철 박사는 현재 한국의 에큐메니칼 단체인 한국교회봉사단의 사무총장이며 커뮤니케이션 리더로서 에큐메니칼 운동에 광범위하게 종사해 왔습니다. 천 박사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에서 미디어·종교·문화 전공으로 철학박사(PhD) 학위를 받았으며, 장로회신학대학교 초빙교수와 서울장신대학교 겸임교수로 기독교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천 박사는 CWM의 커뮤니케이션 국장의 역할에서 CWM에 대한 장기적인 커뮤니케이션 비전과 전략을 개발하고 구현하며, CWM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주요 이해 관계자들과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지역 및 글로벌 영향 전략 개발을 주도할 것입니다.

 

Damon Mkandawire 목사는 현재 글로벌, 종교 간, 환경 및 기후 정의 단체인 Green Faith International의 컨설턴트(Fellowship Program)이며, United Church of Zambia (UCZ) 병원의 관리자입니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잠비아 국가기후변화 사무국, 루사카에서 근무했습니다. CWM의 생태경제부 국장으로서, 그는 생태적 무결성과 삶의 경제를 통하여 세계에서의 하나님의 사명을 수행함에 있어 회원 교회들을 준비하고 이러한 사역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책임을 맡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지정된 CWM 지역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생태계와 삶을 윤택하게 하는 경제와 사람들의 운동을 촉진하는 에큐메니칼파트너들과도 협력할 것입니다.

 

 

CWM 45주년 기념 (717일 주일) 예배문 공유

 

 

 

 

(원문: https://www.cwmission.org/cwm-sunday-2022-worship-resource-now-available/)

 

CWM45주년을 기념하여,
2022717일 예배에 참조 및 사용할 수 있도록
PPT PDF 양식으로
CWM에서 예배문을 공유해주었습니다. (첨부된 PDF, PPT파일 참고)
이 파일은 아래 CWM 웹 사이트 링크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cwmission.org/cwm-sunday-2022-worship-resource-now-available/

 

CWM의 전통처럼 CWM의 가장 중요한 주제인 Rising to Life에 비추어
'Displacement and Trauma'를 성찰하며 함께하는 예배에 초대합니다.

이 예배는 다양한 상황을 활용하여
각 상황과, 사람들과 그들의 현실을 연결시킬 수 있는 뿌리를 찾는 방식으로 준비되었습니다.
이 자료는 CWM45년을 기념하는 가운데 준비되었으며, 총무 금주섭 목사의 인사말과 신명기 1018절 부분을 본문으로 한 나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정의를 행하시며 나그네를 사랑하여 그에게 떡과 옷을 주시나니

(10:18)

 

제공된 자료는 각 교회의 예배 순서의 필요성과 맥락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와 동시에 말씀과 이미지를 통해 하나님이 어떻게 상처 받은 우리에게 다가오셔서 새로운 주님의 창조 세계를 우리 가운데 보여주고자 하시는지 성찰할 수 있는 영감과 동기를 제공받기를 바랍니다.

 

 

 

성경적인 경제 정의를 기반으로 한 GEM 학교

 

 

 

 

(원문:

https://www.cwmission.org/gem-school-grounds-economic-justice-biblically/)

 

2019년 이후 처음으로 열린 대면형 GEM학교가 독일 베를린에서 생태와 페미니스트 경제학을 중심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생활 경제를 위한 관리 방식, 경제, 그리고 경영에 관한 국제학교 GEM School은 새로운 국제 금융 및 경제 건설 (New International Financial and Economic Architecture, NIFEA) 프로젝트 내의 프로그램입니다.

 

12개 이상의 국가에서 온 30명의 참가자들은 세계 교회와 교회의 지도자, 정의 옹호자, 경제 활동가, 목사, 그리고 신학생들입니다. "GEM 학교는 우리에게 신학자와 평신도, 경제 전문가와 사회 옹호자들, 다세대적으로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한다"라고 루터교 세계 연합의 공공 신학 및 종교간 관계를 위한 프로그램 집행자인 Sivin Kit는 말했습니다.

 

GEM 학교는 "믿음의 핵심에 있는 경제 정의"에 대한 세션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한 사회에서 가장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사회를 평가합니다,"라고 안티오키아와 모든 동부의 시리아 정교회 총대주교인 Geevarghese Mor Coorilos는 기조연설에서 말했습니다.

 

GEM 스쿨은 202274일부터 78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운영되었습니다.

 

각 세션에는 페미니스트 경제학에 대한 소개, 비성장 및 성장 후 접근법을 포함한 생태경제학, 글로벌 금융 및 경제 변혁을 위한 기초, 사례 연구로 Zacchaous Tax Campaign을 사용한 경제 정의를 위한 옹호 도구가 포함되었습니다.

 

 

 

CWM 총무 금주섭 박사의 세계선교학회(IAMS) 총회 기조연설

 

 

 

 

(원문:
https://www.cwmission.org/cwm-general-secretary-rev-dr-jooseop-keum-delivered-a-keynote-to-the-assembly-of-international-association-of-mission-studies/)

 

CWM 총무, 금주섭 박사가 지난 8일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세계선교학회(IAMS) 국제대회에서 샬롬과 상생: 팬데믹 세상에서의 변혁적 제자도를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금주섭 박사는 "대유행으로 고통과 절망, 삶의 외침 속에서 성령의 힘으로 지상 하나님 나라의 샬롬을 드러내는 것이 대체적 가치와 삶의 방식, 공동체를 모색하는 것이 제자를 변화시키는 우리의 사명"이라고 전하였습니다. 금 박사는 전 세계 선교학자와 신학자들에게 현재의 글로벌 현장에서 샬롬과 상생의 선교 개념을 살리기 위한 급진적인 제안으로 변혁적 제자도의 실천을 제언했습니다.

 

 

 


2024년도 교세통계작성
제 108회기 총회주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