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훈련원운영위원회 위원회소개 인사말

인사말 총회훈련원을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총회훈련원은 지금까지
총회의 방향과 권역별 혹은 노회별 훈련의 과정을 일치시키며
여러가지 정책과 훈련과정을 잘 추진해 왔습니다.
노회와 개 교회에 유익한 결실을 맺게 하기 위해 기도하며
열심히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어느 기관이나 조직의 건강한 발전은 바로 구성원의 건강한 성장의 총합이요, 그 이상입니다. 우리 총회에서 훈련원이 든든하게 자리 매김 해야 있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총회훈련원은 지금까지 총회의 방향과 권역별 혹은 노회별 훈련의 과정을 일치시키며 여러 가지 정책과 훈련과정을 잘 추진해 왔습니다. 이제 102회기가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한 회기 동안 앞장서서 섬겨 나갈 실행위원회도 잘 구성되었습니다. 위원장과 실행위원에게는 조금이라도 노회와 개 교회에 유익한 결실을 맺게 하는 것을 위해서 기도하며 열심히 수행해 나가는 일이 남아 있습니다.

이번 총회에서 허락된 몇 가지 정책적 추진 사항들이 있습니다. 먼저는 총회훈련원에서 주최하고 5개 권역 훈련원에서 주관하는 목사.장로 계속교육에 이미 총회에서 결의된 대로 잘 이행해 달라는 것입니다. 제98회기에서는 목사, 장로의 재교육을 반드시 실시하되, 총회훈련원에서 주관해서 실시한 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제101회기에서는 목사.장로 계속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각 노회 임원 및 장로회 임원은 반드시 계속 교육을 받을 것과 각 노회가 예산 배정 시 계속교육 예산을 편성해 달라는 결의가 있었습니다. 많은 노회에서는 잘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미흡한 부분도 없지 않습니다. 앞으로 집행과정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예산 배정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5개 권역 훈련원에서 주관하는 목사.장로 계속교육을 수료한 분들에게 정기 노회 시, 노회훈련원 보고 때에 수료식을 실시해 달라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부목사 계속교육은 각 노회훈련원(혹은 대행부서)에서 실시 해 달라는 내용이고, 개교회의 (담임)전도사는 반드시 총회훈련원에서 주관하는 계속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한 분으로 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외에서도 총회훈련원에서 진행하는 여러 가지 총회전문대학 과정과 대외협력 사업들이 있습니다. 이 모두는 오늘의 시대에 교회의 건강과 목회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한 회기 동안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 시켜 나가는 과제가 있습니다. 협력과 기도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총회훈련원 운영위원장(목사) 조재호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따른 목회 현장은 ‘계속교육’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교단 총회는 지난 73회 총회와 제86회 총회에서 이미
목사계속교육을 실시할 것을 결의한 바 있습니다.

또한 제98회 총회에서는 이를 더욱 구체화하여 임직 7년차 목사와 장로의 계속교육을 결의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는 오늘날 한국교회의 침체를 극복하고 더 나아가 건강한 한국교회 만들기의 핵심에 바로 지도자들이 서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총회훈련원에서는 시대성과 목회자들의 필요와 요구를 고려하여 이 시대 목회자들의 영양분이 될 만한 교육과 훈련을 감당하고자 합니다. 총회 훈련원은 변하지 않는 진리를 변화하는 시대의 그릇에 잘 담아내기 위하여 철저히 연구하고 평가하여 실천의 자리까지 옮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목회자들과 장로 계속 교육훈련에 참여하고 후원하고 격려해주고 기도해 줄 때 개 교회의 부흥과 성장을 총회훈련원과 함께 이루어 낼 수 있으리라고 믿으며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협력과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총회훈련원 원장(목사) 박기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총회훈련원 원감(목사) 김명옥

[03128]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3길 29(연지동, 한국교회 100주년 기념관)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TEL 02.741.4350 FAX 02.6008.2982 MAIL administrator@naver.com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