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자동차보험 수입이 감소한 반면사고 건수는 증가하면서 자동차 부문 보험손익은 악화했다.
작년 자동차부문 보험손익 합산비율(손해율+사업비율)은 손익분기점인 100%를 초과해 97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전년엔 5,539억원 흑자였으나 2020년 이후 처음으로 적자 전환했다.
자동차보험 수입이 감소한 반면사고 건수는 증가하면서 자동차 부문 보험손익은 악화했습니다.
작년 자동차 부문 보험손익 합산비율은 손익분기점인 100%를 초과해 97억 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전년엔 5천539억 원 흑자였으나 2020년 이후 처음으로 적자 전환했습니다.
이는 보험료 수입(원수보험료)이 감소하고,사고건수증가 등으로 발생손해액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다만, 보험손익 적자에도 5천988억원의 투자이익을 거둬 작년 자동차보험 총손익은 5천891억원으로 흑자를 시현했다.
작년 자동차보험 매출액은 보험가입대수 증가 추세 둔화 및 보험료 인하 효과.
보험료 수입 감소·사고건수증가 투자손익 양호에 총 손익은 5891억 지난해 자동차보험 보험손익이 4년 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자동차보험료 수입이 감소하고사고건수가 증가하면서 손해율이 치솟은 영향이 컸다.
다만 양호한 투자손익에 힘입어 총 손익 기준으로는 흑자를 나타냈다.
자동차보험 수입이 감소한 반면사고 건수는 증가하면서 자동차 부문 보험손익은 악화했다.
지난해 자동차부문 보험손익 합산비율(손해율+사업비율)은 손익분기점인 100%를 초과해 97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4년만의 적자 전환이다.
https://www.nahaengdong.co.kr/
지난해 자동차보험의 사업비율(순사업비/경과보험료)은 16.
금감원은 보험료 수입은 감소했지만사고건수가 증가하면서 손해액이 확대됐다고 진단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료 수입 감소와 손해율 상승에 따라 2020년 이후 처음으로 적자 전환했다”며 “손해율 악화 가능성이 상존하는 만큼, 부당한 보험금 누수 등을 방지해 향후 손해율이.
이는 보험료 수입이 줄어든 데다사고 건수가 383만 건으로 증가(전년 376만 건)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특히 대면채널 축소로 대리점 수수료가 약 444억원 감소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투자손익(5988억원)을 고려한 총손익은 5981억원 흑자를.
금감원은 보험료 수입이 감소하고사고건수가 증가해 발생손해액이 확대된 것에 따른 결과였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자동차사고건수는 지난해 383만건으로 전년(376만건) 대비 7만건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보험료 수입 감소로 지난해 경과보험료 증가율(0.
실제사고건수는 2022년 367만 건에서 지난해 383만 건으로 꾸준히 증가했고, 평균 자동차보험료도 같은 기간 72만3,434원에서 69만1,903원으로 감소했다.
들어오는 보험료는 점차 줄어드는데, 나가는 보험금은 계속 늘어난 것이다.
온라인 판매 비중이 늘어나면서 수수료가 줄었다고는 하지만 손해액.
이는 보험료 수입이 감소하고사고건수증가 등으로 발생손해액이 확대한 것에 기인한다.
삼성화재·현대해상·KB손해보험·DB손해보험 등 대형사의 지난해 자동차보험 시장 점유율은 85.
3%를 기록, 전년 수준을 유지하는 등 과점 구조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