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대학 |
|
소개
총회교육자원부에서는 21세기가 요구하는 한국교회 교회학교 교사를 양성하고 훈련하기 위하여 새로운 교사교육 교재인 「새 교사대학」을 개발하여 내놓게 되었습니다. 「새 교사대학」교재는「교사대학Ⅰ.Ⅱ.Ⅲ」에 이은 교재로써 「교사대학Ⅰ.Ⅱ.Ⅲ」에 대한 평가를 수렴하여 교회학교 교사의 교사직 수행을 구체적으로 돕는 교재가 되게 하였습니다. 교회의 교육은 교사에 달려있고, 교사의 수준은 교사교육에 달려있습니다. 말씀과 믿음과 사랑이 충만한 교사, 실력과 영성을 겸비한 교사, 소명감과 전문성으로 무장한 교사, 충성으로 끝까지 헌신하는 교사 없이는 교회교육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교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되어 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소명으로 깨우치고, 충실한 교육으로 양육되어질 때 한 사람의 바람직한 교회학교 교사가 준비되어집니다. 「 새 교사대학」교재는 교회학교 교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과목과 내용을 망라하였고, 교회학교 교사직 수행에 구체적이고도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꾸몄습니다. 특히 교회학교 교사 교육이 교육목회의 중요한 한 부분이라는 점을 고려해서 교사교육이 개 교회의 교역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교회와 노회가 「새 교사대학」 교재를 통하여 교회학교 교사교육에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기를 바랍니다.
* 교사대학 세미나를 개설하실 경우에는 반드시 개설청원서와 운영결과 보고서를 다운 받아 작성하신 후 팩스(02-741-3477)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
구성
총론
1.「새 교사대학」은 교사양육과정과 교사계속과정으로 이루어져있으며,「새 교사대학Ⅰ」은 교사양육과정용 교재이며, 「새 교사대학Ⅱ」교사계속과정용 교재입니다.
2.「새 교사대학」은 다음과 같이 5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새 교사대학Ⅰ」 |
「새 교사대학Ⅱ」 |
1) 기독교교육의 이해, 교사의 소명 영역 |
1) 교육행정과 교사와 학생에 대한 이해 영역 |
2) 신앙과 신학 영역 |
2) 교사의 영적 지도력에 대한 영역 |
3) 반 목회 영역 |
3) 창의적인 학습 영역 |
4) 교수-학습지도 외 교회교육활동 영역 |
4) 운영에 대한 영역 |
5) 교회교육행정영역 |
5) 전도와 공동체에 대한 영역 |
3.「새 교사대학」은 교회학교 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규정합니다.
ㆍ교회학교 교사는 공과를 지도하는 사람, 즉 교수-학습지도자입니다.
ㆍ교회학교 교사는 반 목회자입니다.
ㆍ교회학교 교사는 교수-학습지도 외 교회교육활동의 지도자입니다.
ㆍ교회학교 교사는 교사를 지도하는 교사, 즉 교회교육행정가입니다.
4.「새 교사대학」교재의 특징은 이렇습니다.
ㆍ교회학교 교사의 교사직 수행을 구체적으로 돕는 내용으로 꾸며졌습니다.
ㆍ지도자 세미나를 수료한 교역자가 교회에서 직접 가르칠 수 있습니다.
ㆍ먼저 교육받은 교사가 다른 교사와 더불어 워크숍을 할 수 있습니다.
ㆍ교육기간 및 과목 수를 현실적으로 축소 조정하였습니다.
ㆍ학습지도 중심의 교사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새 교사대학Ⅰ」교재의 특징
1. 총 10과목의 책으로 집필 편집되어있습니다.
2. 과목마다 과목을 소개하는 난이 있습니다.
ㆍ과목의 목표와 초점을 밝히므로 그 과목이 지향하는 바를 분명히 하였습니다.
ㆍ참고할 책들을 제시함으로 그 과목을 보다 깊이 있게 학습하도록 하였습니다.
ㆍ다른 과목과의 관계를 밝히므로 학습의 연계성과 통합성을 높였습니다.
3. 교재의 분량은 과목당 3시간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새 교사대학Ⅰ」교사양육과정의 운영
1. 과목 개설
필수과목, 선수과목을 포함해서 총 11과목을 개설해야 합니다.
1) 필수과목
제1과 기독교교육이란 무엇인가?
제2과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
제3과 성경이란 무엇인가?
제4과 교회란 무엇인가?
제5과 예배란 무엇인가?
제6과 교사와 학생 I
제7과 교수-학습지도란 무엇인가?
제8과 GPL 공과란 무엇인가?
제9과 반 목회란 무엇인가?
제10과 만남과 대화의 실제
2) 선수과목
신·구약 성경 일독 또는 총회교육자원부 개설 성경통신과 수료 중 택일
2. 선수과목
선수과목은 수업 없이 개별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으로 이수 과목 수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모든 학습자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적인 과목입니다.
3. 과목이수
「새 교사대학Ⅰ」교사양육과정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선수과목을 제외하고 총 8과목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4. 수업시간
ㆍ총 27시간 이상을 수업해야 합니다.
ㆍ과목당 3시간 수업을 원칙으로 합니다.
ㆍ개회예배, 폐회예배 시간도 수업시간에 포함됩니다.
ㆍ교회의 필요에 따라 3시간 이상을 수업한 과목도 수업시간은 3시간으로 계산합니다.
「새 교사대학Ⅰ」과목별 안내
1. 기독교교육이란 무엇인가?
기독교교육이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토론과 발제 및 자율학습 형태로 학습한다.
2.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
우리의 믿음의 대상인 삼위일체 하나님을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으로 풀어서
설명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3. 성경이란 무엇인가?
성경 기록의 목적, 성경의 구조, 성경을 대하는 태도, 성경과 신앙성숙을 학습한다.
4. 교회란 무엇인가?
교회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이해를 돕고, 교회는 어떤 사명을 가지고 있는가에 관심을 집중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책임적으로 응답하고 참여하도록 학습한다.
5. 예배란 무엇인가?
신앙생활과 아주 밀접해 있는 예배를 더 바르게 드리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학습한다.
6. 교사와 학생Ⅰ
교회학교 교사의 소명과 중요성, 기독교 교육과 학습자에 대한 이해에 근거하여 학생에 대해 구체적인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7. 교수-학습지도란 무엇인가?
기독교적 관점에서 학습자가 가장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돕는 교사의 역할을 깨닫고 그 역할을 감당하도록 학습한다.
8. ‘GPL’ 공과란 무엇인가? ***** (공과란 무엇인가로 바꿀 수 있습니다.)
‘GPL’ 공과의 교육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하게 함으로 교수-학습지도를 체계적이며 능률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
9. 반 목회란 무엇인가?
반의 소중함과 반 목회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반 목회에 대한 꿈을 갖고 헌신하도록 학습하게 한다.
10. 만남과 대화의 실제
교회학교 교사로서 만남과 대화의 기독교적인 의미를, 그리고 교육과정에서 학생들과 참 만남을 이루기 위한 올바른 대화의 자세와 방법을 성경에서 근거를 찾아보며 깨닫게 한다.
|
|
|
|
새 교사대학_2단계 |
|
소개
총회교육자원부에서는 21세기가 요구하는 한국교회 교회학교 교사를 양성하고 훈련하기 위하여 새로운 교사교육 교재인 「새 교사대학」을 개발하여 내놓게 되었습니다. 「새 교사대학」교재는「교사대학Ⅰ.Ⅱ.Ⅲ」에 이은 교재로써 「교사대학Ⅰ.Ⅱ.Ⅲ」에 대한 평가를 수렴하여 교회학교 교사의 교사직 수행을 구체적으로 돕는 교재가 되게 하였습니다. 교회의 교육은 교사에 달려있고, 교사의 수준은 교사교육에 달려있습니다. 말씀과 믿음과 사랑이 충만한 교사, 실력과 영성을 겸비한 교사, 소명감과 전문성으로 무장한 교사, 충성으로 끝까지 헌신하는 교사 없이는 교회교육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교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되어 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소명으로 깨우치고, 충실한 교육으로 양육되어질 때 한 사람의 바람직한 교회학교 교사가 준비되어집니다. 「 새 교사대학」교재는 교회학교 교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과목과 내용을 망라하였고, 교회학교 교사직 수행에 구체적이고도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꾸몄습니다. 특히 교회학교 교사 교육이 교육목회의 중요한 한 부분이라는 점을 고려해서 교사교육이 개 교회의 교역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교회와 노회가 「새 교사대학」 교재를 통하여 교회학교 교사교육에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기를 바랍니다.
* 교사대학 세미나를 개설하실 경우에는 반드시 개설청원서와 운영결과 보고서를 다운 받아 작성하신 후 팩스(02-741-3477)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
구성
총론
1.「새 교사대학」은 교사양육과정과 교사계속과정으로 이루어져있으며,「새 교사대학Ⅰ」은 교사양육과정용 교재이며, 「새 교사대학Ⅱ」교사계속과정용 교재입니다.
2.「새 교사대학」은 다음과 같이 5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새 교사대학Ⅰ」 |
「새 교사대학Ⅱ」 |
1) 기독교교육의 이해, 교사의 소명 영역 |
1) 교육행정과 교사와 학생에 대한 이해 영역 |
2) 신앙과 신학 영역 |
2) 교사의 영적 지도력에 대한 영역 |
3) 반 목회 영역 |
3) 창의적인 학습 영역 |
4) 교수-학습지도 외 교회교육활동 영역 |
4) 운영에 대한 영역 |
5) 교회교육행정영역 |
5) 전도와 공동체에 대한 영역 |
3.「새 교사대학」은 교회학교 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규정합니다.
ㆍ교회학교 교사는 공과를 지도하는 사람, 즉 교수-학습지도자입니다.
ㆍ교회학교 교사는 반 목회자입니다.
ㆍ교회학교 교사는 교수-학습지도 외 교회교육활동의 지도자입니다.
ㆍ교회학교 교사는 교사를 지도하는 교사, 즉 교회교육행정가입니다.
4.「새 교사대학」교재의 특징은 이렇습니다.
ㆍ교회학교 교사의 교사직 수행을 구체적으로 돕는 내용으로 꾸며졌습니다.
ㆍ지도자 세미나를 수료한 교역자가 교회에서 직접 가르칠 수 있습니다.
ㆍ먼저 교육받은 교사가 다른 교사와 더불어 워크숍을 할 수 있습니다.
ㆍ교육기간 및 과목 수를 현실적으로 축소 조정하였습니다.
ㆍ학습지도 중심의 교사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새 교사대학Ⅱ」교재의 특징
1.「 총 10과목 책으로 집필, 편집되었습니다.
제1과 기독교 교육행정
제2과 교사와 학생Ⅱ
제3과 교사의 영성
제4과 교사의 지도력
제5과 창의적 성경학습
제6과 다양한 교수학습법
제7과 부서 운영의 실제
제8과 교사와 상담
제9과 전도 어떻게 할 것인가?
제10과 공동체의 이해와 훈련
2. 과목마다 과목을 소개하는 난이 있어 과목의 목표와 초점을 밝히므로 그 과목이 지향하는 바를 분명히 하였습니다. 또한 참고할 책들을 제시함으로 그 과목을 보다 깊이 있게 학습하도록 하였습니다.
3. 교재의 분량은 과목당 3시간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새 교사대학Ⅱ」교사양육과정의 운영
1. 과목 개설
필수과목, 선수과목을 포함해서 총 11과목을 개설해야 합니다.
1) 필수과목
제1과 기독교 교육행정
제2과 교사와 학생Ⅱ
제3과 교사의 영성
제4과 교사의 지도력
제5과 창의적 성서공부
제6과 다양한 교수학습법
제7과 부서 운영의 실제(아동부, 청소년부)
제8과 교사와 상담
제9과 전도 어떻게 할 것인가?
제10과 공동체의 이해와 훈련
2) 선수과목
신·구약 성경 일독 또는 총회교육자원부 개설 성경통신과 수료 중 택일
2. 선수과목
선수과목은 수업 없이 개별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으로 이수 과목 수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모든 학습자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적인 과목입니다.
3. 과목이수
「새 교사대학Ⅱ」교사계속과정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선수과목을 제외하고 총 8과목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4. 수업시간
ㆍ 총 27시간 이상을 수업해야 합니다.
ㆍ 과목당 3시간 수업을 원칙으로 합니다.
ㆍ 개회예배, 폐회예배 시간도 수업시간에 포함됩니다.
ㆍ 교회의 필요에 따라 3시간 이상을 수업한 과목도 수업시간은 3시간으로 계산합니다.
「새 교사대학Ⅱ」과목별 안내
1. 기독교 교육행정(교회학교 조직과 운영을 중심으로)
성경에 나타난 행정의 원리를 살펴보면서 교회교육 목적에 따른 효율적인 교회교육 행정 체제의 갱신의 방법을 제시한다.
2. 교사와 학생I
I단계에 이어서 교회학교 교사의 중요성과 그 역할을 알아보며 자신의 은사와 계발해야할 영역을 알아보게 하고,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다양한 이론과 이해를 다루도록 한다.
3. 교사의 영성
현대 사회 속에서 영적으로 무장된 교사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교회학교 교사로서 어떻게 영적(영적 회복, 영적 충전 개발의 방법)으로 자신을 관리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살펴본다. 그리고 교사 자신의 은사가 무엇인지 발견하도록 하며 발견된 은사를 계발하고 발휘하여 교사 사역에서 열매를 맺고 기쁨과 보람을 느끼게 한다.
4. 교사의 지도력이란 무엇인가?
요즈음 리더십 이론이 교계 전반에 걸쳐서 유행되어지고 있다. 이즈음에 교회학교 교사 지도력을 연구하여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참된 교회학교 지도자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사의 지도력(중간지도력 포함-부장, 부감, 총무 역할) 개발에 대한 방법을 제시한다.
5. 창의적 성경학습법
교사들이 성경연구를 독자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며 Q.T.까지라도 스스로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도록 하고 이로 인하여 교사들의 성경연구 능력을 배양시키도록 한다.
6. 다양한 교수학습법
I단계에서는 일반적인 교수-학습법에 대하여 취급하였는데 II단계에서는 학습센타 등 창의적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도록 한다.
7. 부서 운영의 실제(어린이 부서의 운영, 청소년 부서의 운영)
요즈음 세대가 변화되어진다고 하여서 신세대론이 회자되어지고 있다. 신세대에 맞는 교회학교 운영을 과연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도록 한다. 또한 감각적인 세대인 청소년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요구에 부응하고 청소년의 수준에 맞는 방법으로 운영해야 한다. 청소년 교회학교 디자인하기(동아리활동, 청소년리더십 등)에 따른 운영 방법을 제시한다.
8. 교사와 상담
신세대 학생들이 거듭 자라나면서 이전에 느끼지 못하였던 여러 가지 문제들이 파생되어진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하여 교사들이 유형별로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취지하에 신세대 학생들의 문제에 대하여 교회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연구하고 이를 실제 교회학교에서 응용 및 적용하도록 도와주도록 한다.
9. 전도 어떻게 할 것인가?
교회학교가 침체와 쇠퇴의 조짐이 보이고 있는 이 시기에 어린이와 청소년으로 가득 찬 교회학교가 되기 위해 어떻게 전도해야 하는지 전도의 방법을 제시 한다. 그리고 신입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얼마나 잘 정착하느냐에 따라 교회학교 부흥이 달려있다. 신입반을 운영하지만 부흥이 안 되는 이유를 살펴보면서 신입반 운영과 정착의 실제와 방법을 제시한다.
10. 공동체의 이해와 훈련
교사로서 지식만 전하는 것이 아니라 가르치는 반과 소속 부서를 믿음의 공동체를 만드는데 관심을 갖게 한다.
|
|
|
|
교사영성대학 T.M.T (teacher! mission trip) |
|
소개
교사영성대학 T.M.T -베이직코스」교재는 교사교육의 새로운 시도로서 새교사대학에 이어 새롭게 개발된 교재입니다. 교회학교 교사의 영성훈련을 위한 기본적인 강좌를 균형 있게 망라하여 구체적이고도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교회학교 교사교육이 교육목회의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을 고려해서 교사교육이 지 노회의 목회자들과 지교회의 교역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
교사영성대학 T.M.T(TEACHER! MISSION TRIP)의 특징
1. 교사영성대학-베이직코스 교재는 교사의 영성훈련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T.M.T 데이 매뉴얼이 수록되어 있어 강의와 워크숍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강의와 워크숍의 앞과 뒤에 위치한 프로그램입니다.
3. 교사영성대학은 5개의 강의와 워크숍이 있으며 앞뒤로 오프닝 스테이션과 클로징 스테이션을 배치하였습니다.
오프닝 스테이션 - T.M.T 콜링타임 : 아름다운 여행으로의 초대
<첫 번째 스테이션> - 교사!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훈련
<두 번째 스테이션> - 교사! 사명과 섬김의 사람
<세 번째 스테이션> - 자기를 찾아 떠나는 교사 영성 여행
<네 번째 스테이션> - 비전을 찾아 떠나는 교사 영성 여행
<다섯 번째 스테이션> - 다음세대를 세우는 교사 영성 여행
클로징 스테이션 - 파송의 노래 : 아름다운 여행을 마치고 파송
T.M.T데이 매뉴얼 및 스페셜 프로그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