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육자원부 부서소개 소개 인사말

인사말 교육자원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총회 교육자원부를 찾아주신 VIP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을 비롯한 코로나19 사태와 기후 위기, 저출산 문제와 종교인구의 급감 그리고 다문화 가정 및 다양한 가족 형태의 증가 등의 도전에 대한 응전을 하면서도, 동시에 가정-교회-학교 연계로 강화되는 신앙전승과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까지 소화시키는 교육의 출현을 고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을 절감하고 있는 총회 교육자원부에서는 코로나19 엔데믹 시대에 걸맞는 새공과개발 작업인 5차 총회 교육과정 개발과 교사교육 프로그램까지 구체적으로 열매를 맺도록 진력하려고 합니다. 또한 교회부서 교육자 수급문제마저 심각하기에 평신도교육사제도를 활성화시키는 로드맵을 만들뿐 아니라 실천을 위한 몸부림도 보일 것입니다. 또한 세례에 대한 총회의 결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전국 교회로 구체화시키는 작업이 미진한 현실이기에 [유아세례, 아동세례, 입교라는 틀이 현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세례문답집]이 빛을 보도록 다각도로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지금까지의 상식 차원에서의 한국교회의 보루 역할과 기능을 하는 사업들을 더욱 수정보완하면서 강화시킬 것입니다.

하지만 상기한 비전을 해산할 힘이 부족함을 고백합니다. 저희에게는 김명옥 총무님을 포함 10분의 유능한 전문가들과, 출중하신 124명의 총대님들이 계시지만 우리의 힘만으로는 헤쳐 나가기 어려운 한국교회의 상황 특히 교회학교 안팎의 현실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통계를 볼 때 한국교회에 소망을 거는데 주저함이 있지만, 그럼에도 교회는 지금까지 통계가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 흥망성쇠를 걸어왔기에, 우리는 소망을 가지고 힘차게 출발하려고 합니다.

아무쪼록 교회학교가 회복되고 부흥되는 역사가 열매 맺도록 힘을 보태주심으로,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받으시고, 방문하신 귀빈께도 은총이 풍성하길 앙망합니다.

김권수 목사
십자가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통합)는
교단 산하의 목회자 배출을 위해
7개 신학대학교 (장로회신학대학교, 호남신학대학교,
영남 신학대학교, 한일장신대학교, 대전신학대학교,
부산장신대학교, 서울장신대학교) 를 설립하였습니다.
신학교육부는 한국교회와 이 시대를 위한 목회자 양성을 위해 세워진 총회산하의 이 7개 신학대학교의 신학, 운영, 정책 전반에 걸쳐 지도, 지원을 하고 있는 총회 부서입니다. 원활한 지도 지원을 위해, 각 신학대학교에 임원(이사, 감사) 파송을 통하여 학교운영을 지원하며, 각 신학대학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교단 산하 7개 신학대학원 신입생 통합 수련회와 신학교수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교단 신학대학교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장차 한국교회를 이끌어 갈 훌륭한 목회자들을 양성,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학교육부는 섬김의 자세로 한국교회를 이끌어 갈 하나님의 일꾼에게 더 큰 힘을 보태고, 교단의 신학이 복음적이고 건전하게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4년도 교세통계작성
제 108회기 총회주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