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육자원부  세미나 세미나소개

세미나소개 교육자원부의 세미나를 소개해드립니다.

구역장·권찰
교육교재

소개

총회 교육자원부에서는 구역활성화를 통한 교회성장을 위해 구역장. 권찰 교육교재를 내놓게 되었습니다. 구역은 흩어진 교인들의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또 하나의 작은 교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역을 잘 돌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한 구역 가정들의 영적 · 신앙적 상태를 점검하여 구역원들의 생명을 보호하고 지키고 양육하는 일꾼들인 구역장과 권찰을 잘 교육시키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총회교육자원부는 구역장 · 권찰 교육을 위해「생명을 돌보는 선한 일꾼들」이라는 교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구역장과 권찰의 영적 상태가 건강해야 믿음과 말씀과 성령 충만한 가운데 맡겨진 구역원들을 잘 돌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교재는 목회자들이 교회의 구역장 · 권찰들을 믿음과 소명감이 넘치고, 실력있고 능력있는 일꾼이 되도록 교육하는 교재입니다. 목회자들이 구역장, 권찰 교육교재 지도자 세미나에 참여하여 좋은 교육을 받은 후 목회자의 좋은 협력자인 구역장 · 권찰을 생명을 돌보는 선한 일꾼으로 훈련시킨다면 구역이 성장하고, 교회의 부흥도 일어날 것입니다.

 

[21세기 목회에서의 구역장 교육의 중요성]

21세기 들어 시대가 바뀜에 따라 목회의 패러다임도 바뀌면서 교회들은 목회의 방향을 어떻게 세울 것인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구역도 변화하는 목회 패러다임에 맞는 새로운 개념으로 이해하려는 움직임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침체되어가고 타성에 젖어있는 구역을 활성화시키고 목회의 살아있는 동역자들로 구역장들을 세우려고 하고 있습니다. 구역활성화를 위해 교회들은 "기존의 목회의 구역과 구역장 이해를 토대로 구역 성장과 활성화를 추구할 것인가, 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구역개념을 목회에 도입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총회교육자원부에서는 "구역장 · 권찰 교육교재"를 통해 기존의 목회 패러다임을 토대로 구역장의 철저한 교육을 이끌어주면서도 21세기의 새로운 목회 패러다임 속에서의 구역 이해와 구역장의 역할들을 제시해주고자 하였습니다. 기존 목회의 틀을 건강하게 유지하면서 새로운 목회를 위한 비전을 가질 수 있는 길을 열어 주도록 하였습니다.

구성

본 교재는 2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는 기초편으로 7주 교육과정으로 되어 있으며 전통적인 목회 속에서 구역장들의 사명과 역할을 비롯하여 그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자질을 다질 수 있는 과목을 설정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고급편으로 역시 7주 교육과정이며 새롭게 변화하는 목회 패러다임 속에서 구역장들이 새롭게 구역을 이해하고 구역을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과목을 실었습니다. 각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편
1. 구역장의 사명과 역할
2. 구역론
3. 구역모임인도
4. 성경이해와 가르침
5. 구역의 기도사역
6. 구역 심방
7. 구역 전

고급편
1. 효과적인 구역운영방안
2. 구역의 공동체 형성
3. 구역의 배가와 분가
4. 구역의 봉사사역
5. 구역 상담
6. 구역장의 영적 리더십
7. 구역장이 알아야 할 기본교리

도움자료
1. 마음밭 갈기
사례를 실어 구역장 권찰들이 배울 과에 대하여 마음문을 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씨 뿌리기
해당 과의 중심적인 교육내용을 5~6개 정도의 소제목으로 나누어 공부하도록 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구역장 · 권찰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이며 교재의 본론입니다.
3. 열매 맺기
앞에서 배운 내용들을 정리해 주며 그 내용들을 구역 내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단계입니다. 배운 내용들을 지식으로 알고만 있는 것은 무의미하며 실제 구역에서 생명력 있는 실천이 이루어져 구역성장을 가져오고 교회가 든든히 서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4. 생각이 있는 그림묵상
각 과의 결론을 짧은 정리의 글과 함께 그림으로 이해하도록 하였습니다. 글은 금방 잊기 쉬우나 영상은 사람의 마음에 오래 남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그 과의 메시지가 담긴 그림들은 구역장 · 권찰들에게 기억을 오래 가게 하고 배운 것을 실천할 수 있도록 마음에 감동을 줄 것입니다.

구역장권찰교육과정 운영과 교재 활용용
1. 교재는 기초편, 고급편으로 되어있으며, 각각 교사용과 학생용 교재가 있습니다. 학생용은 구역장들이 가지고 공부하며, 교사용은 목회자들이 구역장들을 교육할 때 사용 하며, 가르칠 때 필요한 해답과 참고자료 보충자료가 실려 있다.
2. 이 교재는 한 과목 당 3시간씩 공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한 과목을 1주 혹은 2주 에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이 교재의 구입 및 사용은 총회교육자원부가 실시하는 구역장 교육 지도자 세미나를 참석하여 자격증을 받은 목회자들에 한하여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 자격증을 받은 목회자들은 자기 교회에 '구역장 권찰훈련학교'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기초편 7주를 개설하고 나중에 고급편 7주를 개설하거나 한 번에 14주의 교육과정을 개설할 수도 있습니다.
5. 개설절차는 먼저 개설청원서를 총회교육자원부에 보낸 후 교재를 구입하여 교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14주 과정을 다 마친 후 운영결과보고서를 총회교육자원부에 제출하면 수료증을 받게 됩니다.
6. 교재구입은 총회교육자원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제106회기 목사고시 안내
제 106회기 총회주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