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교정선교 매뉴얼 책 발간

국내와군특수선교처1 2023-07-25 (화) 13:42 9개월전 713  
  • 저자 : 군경교정선교부
  • 출판사 : 한국장로교출판사
  • 출판년월 : 2023. 7월
  • 페이지수 :
  • 크기 :


총회군경교정선교부는 제106회기~107회기에 걸쳐교정선교 매뉴얼을 연구하여 지난  7월 초에 책을 발간하였다.

총회군경교정선교부에서는 특수선교 분야인 교정선교를 하고 계신 분들과 앞으로 하길 원하는 분들에게 교정시설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며 그들의 교정행정을 돕고, 무엇보다 각 노회 교정선교에 대한 관심과 활성화를 위해서 교정선교 매뉴얼 발간을 목표로 지난 제106회기부터 준비해 왔다.

먼저 교정선교 매뉴얼 연구위원회를 조직하여 연구위원을 위촉하였다.

강창호 목사(청주여자교도소), 김영식 소장(전 동부구치소, 현 소망교도소 소장), 변상해 교수(서울구치소), 이인철 목사(남부교도소), 이성준 목사(남부구치소), 이경자 목사(소망교도소), 차인숙 목사(대구소년원이들이 지난 2년 간 교정선교 연구위원회로 모여서 교정선교 방안을 연구한 끝에 교정선교 매뉴얼을 발간하게 되었다.

 

교정선교 매뉴얼 내용

1부는 교정선교의 역사와 개요의 이론편으로 총회 교정선교의 역사와 기관소개, 교정선교 현장이해와 교정위원 제도(위촉절자등)다루었다.

2부는 교정기관별 운영의 실제를 소개하고 있다.

1. 국영교도소(남부교도소 / 국영교도소 운영방식과 수용자 세례교육·세례식 실제)

2. 민영교도소(소망교도소 / 민영교도소 교육과정과 출소 후 사회복귀 프로그램)

3. 여자교도소(청주여자교도소 / 여자교도소 운영의 실제와 음악을 통한 교화)

4. 구치소(서울구치소 / 구치소의 역사와 수용자 집중인성교육 프로그램)

5. 직업훈련교도소 / 직업훈련 제도 및 수용자 취업훈련과정

6. 소년원(대구소년원 / 소년원의 역사와 소년법 종류, 소년원 운영의 실제)

3부는 교정선교활동의 실제와 참고자료 교정선교를 하는 분과 시작하려는 들이 참고하도록 하였다.

1. 교정시설 접견자 예의 및 교화프로그램 참여시 주의사항

2. 교정위원 자질과 태도

3. 각종행정서식(교정시설 예배순서지, 법무부 위촉장)

4. 교정학이론(용어, 휴대금품영치, 접견·서신·전화, 종교행사, 교화, 엄중관리 등)

5. 교정 용어사전

 

무엇보다 교정선교 매뉴얼을 통해 어려운 여건 가운데서도 전국 56개 교정시설에서 활동하는 총회 소속 100여 명의 교정교역자들의 활동을 알리고, 전국 5만여 수용자와 16천여 교정공무원들과 자원봉사자들을 복음화하고 선교하는데 인식이 새로워졌으면 한다.

교정선교 매뉴얼 발간이 교정선교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과 교정사역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며 나아가 교정선교에 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선한영향력을 주리라 생각한다.


2024년도 교세통계작성
제 108회기 총회주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