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재정부 부서소개 인사말

인사말 재정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제 102회 총회가 '거룩한 교회, 다시 세상 속으로'라는
주제로 새 회기를 시작하였습니다.

 

금번 회기도 북한의 핵 실험과 사드 배치 등으로 국내외 경제 예측이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한 인구감소와 교인수 감소에 따른 교회의 여러 가지 환경도 녹녹하지를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 가운데에도 총회 상회비와 총회헌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신 전국노회와 교회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102회 총회는 재정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회기를 맞고 있습니다. 우선 총회 재정부는 제100회 총회에 결의되어 제101회기부터 시행된 ‘총회헌금 의무제 가 잘 정착되어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총회헌금 의무제’는 각 노회별로 참가율을 높이기 위해서 실시하는 것으로 세례교인수 기준으로 평균 1천원이 초과하는 노회는 초과분의 50%를 노회 사업비로 돌려드리는 것이고, 기준에 미달되는 노회는 그 부족분을 차기 노회 상회비에 합산하여 부과하는 것입니다.

제102회기 총회헌금은 본 제도의 시행으로 참여교회수가 500교회 이상 증가 했으며, 헌금도 1억 원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본제도 시행을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각 노회가 적극적으로 협력을 한다면 모든 노회가 기준을 초과하여 노회사업비를 지원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102회기 동안 중요한 사업으로 2018년부터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종교인 소득세 납세’ 문제입니다. 이미 국회에서 관련법이 제정되어 실시되는 것으로 우리 재정부는 이미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이에 대비한 교육을 실시하여 총회 산하 모든 교회가 시행내용을 알고 소득세 신고를 차질 없이 할 수 있도록 준비 하였습니다.
102회기에는 실무교육을 중점으로 교육 할 예정입니다. 제101회 총회에서 결의된 사항과 헌의된 사항, 이첩되는 사항을 하나도 소홀함 없이 잘 연구하고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총회는 전국교회가 보내온 헌금과 회비를 하나님의 돈으로 기억하고 낭비되는 곳이 없이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되어 우리 총회의 사역이 하나님 나라 건설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바라옵기는 본 재정부 홈페이지를 통하여 아낌없는 조언도 해주시고 총회가 지향하는 정책총회, 사업노회가 되어 갈 수 있도록 적극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이용희

[03128]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3길 29(연지동, 한국교회 100주년 기념관)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TEL 02.741.4350 FAX 02.6008.2982 MAIL administrator@naver.com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