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조 (지역사회개발 사업)
재해 당한 후 복구되고 있는 지역 가운데 한 두 지역을 선정하여 재해 전보다 더 살기 좋은 공동체를 조성한다. 통전적 개발을 통해서 형성된 새로운 공동체는 지역사회의 주민들에게는 삶의 기쁨이 되고 주변 지역에는 삶의 희망을 주는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통전적 개발의 내용은, 절대 빈곤, 질병, 환경 악화를 줄이려는 유엔 회원국들과 유엔 기관들이 2000년에 결의하고 선언한 8개의 ‘새천년개발목표들’(MDGs)에 집약되어 있다. 이 목표들 가운데서 총회와 현지 네트워크의 역량으로 실천할 수 있는 목표들을 취하여 지역사회와 현지 선교사회, 그리고 기타 재해구호 기관이 협력하여 실천한다. 이 목표를 이룰 수 있는 프로젝트 사업들은 다음과 같다.
1. 식수 위생 사업 : 우물 관정과 정수 사업을 지원하고 화장실을 만든다.
2. 보건 의료 사업 : 주민에게 보건 교육을 실시하고, 기초적인 의료시설을 설치한다.
3. 주거 지원 사업 : 인격의 존엄을 보장받을 수 있는 주택을 지원한다.
4. 교육 훈련 사업 : 문해 교실을 운영하며 초등학교를 건축하고 지원한다.
5. 농업 개발 사업 : 자활을 위한 농사, 가축사육, 과실재배를 교육하고 지원한다.
6. 소액 대출 사업 :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는 소규모 사업에 소액 대출한다.
7. 환경 보전 사업 : 취사용 연료를 개발하고, 나무를 심고, 유기농 농사를 지원한다.
8. 인재 개발 사업 :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지도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