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원부  교육과정 교육주제

교육주제 교육자원부의 교육주제를 안내해드립니다.

2017년 교육주제

최고관리자 2017-11-08 (수) 09:34 6년전 2301

2017년 교육주제 다시 거룩한 교회로

01
주제성구
다시 거룩한 교회로 (롬 1:7, 레 19:2)
02
취지문
본 교단 제101회 총회 주제를 “다시 거룩한 교회로”(주제성구-롬 1장 17절, 레 19장 2절)로 정했다. 새로운 한 세기의 첫 총회를 시작함과 동시에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며 지난 한 세기의 잘못을 돌아보아 회개하고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는 해로 삼고자 한다.

교회는 ‘거룩한’교회의 본질을 되찾아 ‘다시’거듭남으로 하나님의 의를 드러내야 한다. 이에 제101회기부터 104회기 까지 4년의 총 주제를 “개혁하는 교회, 민족의 희망‘이라 정하고 교회 개혁 운동을 확대해 갈 것이다.

“다시 거룩한 교회”를 세우기 위해서는 ‘거룩’의 의미를 재조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소유는 모두가 거룩성을 띠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스스로의 속성을 ‘거룩함’으로 정의하시면서, 자신의 백성들도 거룩함을 소유하기를 요구하신다. 또한 ‘거룩함’은 구호에만 그치지 않고 삶에서도 그 영향력을 나타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성서에 나타난 거룩의 의미를 분명히 이해하고, 각 학문 별로 주목할 만한 거룩한 교회의 삶의 주안점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이어서 겨룩한 삶을 위한 세대별 교회교육 방법과 대안, 목회적 실천과 대안을 통하여 구체적인 변화를 모색해 보고자 내용을 구성하였다.

500년 전 시작된 종교개혁은 교회의 변화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사회와 문화형성을 촉구하였다. 이번 101회기에는 “다시 거룩한 교회”를 이루어가기 위하여 마음의 개혁과 함께 성경으로 돌아가는 근본적 변혁을 통하여 개인의 삶과, 가정, 교회, 사회, 한반도, 온 세계에 거룩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드린다.

03
목차

Part 1 ‘거룩’에 대한 성경적 고찰

주제해설 : 다시 거룩한 교회로: 김치성총무(총회교육자원부)
거룩한 교회란 무엇인가? :정창교교수(대전신대)
구약에 나타난 ‘거룩’은 무엇을 말하는가: 강성열교수(호남신대)
신약에 나타난 ‘거룩’은 무엇을 말하는가: 류호성교수(서울장신대)
바울서신에 나타난 ‘거룩’은 무엇을 말하는가: 조광호교수(서울장신대)

Part 2 ‘거룩한 교회와 삶’의 신학적 고찰

상담학에서 살펴본 ‘거룩한 교회와 삶’: 이상억교수(장신대)
사회학에서 살펴본 ‘거룩한 교회와 삶’: 계재광교수(한남대)
조직신학에서 살펴본 ‘거룩한 교회와 삶’: 천병석교수(부산장신대)
역사신학에서 살펴본 ‘거룩한 교회와 삶’: 임희국교수(장신대)
선교학에서 살펴본 ‘거룩한 교회와 삶’: 김윤태목사(신성교회)

Part 3 ‘거룩한 삶’을 위한 교회교육 방법과 대안

유아교육에서 ‘거룩한 삶’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장순애교수(영남신대)
아동교육에서 ‘거룩한 삶’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박화경교수(한일장신대)
청소년교육에서 ‘거룩한 삶’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박상진교수(장신대)
청년교육에서 ‘거룩한 삶’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신형섭교수(장신대)

Part 4 ‘거룩한 교회’가 되기 위한 목회적 대안과 실천

거룩한 교회를 향한 교육목회적 방향성: 박봉수목사(상도중앙)
교육목회적 대안과 실천: 교회학교를 중심으로(신앙의 대잇기): 정영택목사(경주제일)
교육목회적 대안과 실천: 남선교회를 중심으로: 이순창목사(연신교회)
교육목회적 대안과 실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사회봉사): 김종생목사(온양제일)

** 교육주제해설집(38호) 판매 관계로 교육주제해설 전문은 2017년 1월에 올려드립니다.
교육주제해설집(38호) 구입 관계는 한국장로교출판사 영업국(031-444-434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도 교세통계작성
제 108회기 총회주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