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원부  교육과정 교육주제

교육주제 교육자원부의 교육주제를 안내해드립니다.

2018년 교육주제

최고관리자 2017-12-04 (월) 10:19 6년전 5717

2018년 교육주제 거룩한교회 다시 세상속으로

01
주제성구
거룩한 교회, 다시 세상속으로 (요 3:16-17, 창 12:3, 마 9:35)
02
취지문
본 교단 102회기 우리 총회는 “거룩한 교회, 다시 세상 속으로”라는 주제를 정하였다.

지난 101회기의 주제인 “다시 거룩한 교회로”와 연속성을 유지하면서 이를 발전시킨 주제라고 판단되며, 교회를 세상과 단절된 공동체로 이해하기보다 세상과 소통을 하며 세상을 변화시키는 적극적 교육선교공동체로 이끌어 주는 주제라고 판단된다.

이번 주제를 대하면서 한 가지 유념해야 할 것이 있다. 이는 두해 연속 총회 주제가 교회론을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모든 교리가 그러하듯 교회론은 현재 교회의 존재양식을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모멘텀이 된다. 따라서 지금 우리가 교회에 대하여 어떻게 신앙을 고백하는가에 따라 교회의 목회나 선교방향이 달라지며 우리의 개인의 삶의 방향도 달라진다.

102회기 주제를 대하면서 우리는 전통적으로 가장 첨예한 대립을 보인 두 개의 어휘를 발견하게 된다.
첫째는 ‘거룩한 교회’이고 두 번째는 ‘세상’이다. 단순한 세상이 아니라 세상 ‘속으로’라고 한다. 이는 도시나 마을 같은 개념을 떠올릴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개념을 성경적으로 신학적으로 연관시킬 수 있고 그 방법들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필자는 먼저 ‘거룩한 교회’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그리고 거룩한 교회가 ‘세상(마을, 도시) 속으로’ 들어가야 하는 성경적이고 신학적인 정당성을 진술하고 마지막으로 세상 속으로 향하는 교회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성경적 정당성을 설정하기 위하여 마태복음 17장 1~14절(참조: 막 9장2~144, 눅 9장28~38)을 살펴하며 이를 바탕으로 마을 목회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시하여 나가도록 하겠다.

03
목차

교육주제해설

거룩한 교회, 다시 세상속으로/김치성
거룩한 교회, 다시 세상속으로 설교문/최기학

'마을목회'의 성경적 고찰

‘마을목회’란 무엇인가?/강성열
구약에 나타난 ‘마을목회’란 무엇을 말하는가?/이종록
신약에 나타난 ‘마을목회’란 무엇을 말하는가?/류호성
사도행전에 나타난 ‘마을목회’란 무엇을 말하는가?/조광호

'마을목회'의 신학적 실천 방향

사회학에서 살펴본 ‘마을목회’/계재광
조직신학에서 살펴본 ‘마을목회’/천병석
역사신학에서 살펴본 ‘마을목회’/이치만
윤리학에서 살펴본 ‘마을목회’/정종훈

'세상 속으로 들어가야 할 거룩한 교회'의 교회교육 방안과 대안

유아교육에서 ‘세상속으로 들어가야 할 거룩한 교회’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장순애
아동교육에서 ‘세상속으로 들어가야 할 거룩한 교회’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신형섭
청소년교육에서 ‘세상속으로 들어가야 할 거룩한 교회’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박상진
청년교육에서 ‘세상속으로 들어가야 할 거룩한 교회’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이규민

'세상속으로 들어가야 할 거룩한 교회'가 되기 위한 목회적 대안과 실천

거룩한교회 다시 세상속으로/박봉수
마을 속으로 들어가는 교육 목회/홍정근
가까운 마을로 가자/김의신
교회 어린이집 운영을 중심으로/이순창
세상 속으로 들어가야 할 목회적 대안과 실천/오창우
온생명소비자생활협동조합의 창립과 과제/최대석
세상 속으로 들어가야 할 거룩한 교회/최갑도
사회봉사와 마을목회/김종생

** 교육주제해설집(39호) 판매 관계로 교육주제해설 전문은 2018년 1월에 올려드립니다.
교육주제해설집(39호) 구입 관계는 한국장로교출판사 영업국(031-444-434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도 교세통계작성
제 108회기 총회주일
x